농촌진흥청 이규성 차장

농촌진흥청이 고위공무원 인사를 단행하고 신임 차장에 이규성 기술협력국장을 임명했다. 국립농업과학원장에는 이용범 4차산업혁명대응단장, 국립식량원장에는 김두호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생물부장, 국립축산원장에는 양창범 전 축산자원개발부장이 각각 임명됐다.
신임 이규성 차장은 전남 곡성 출신으로 원광대 농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에서 석사(작물육종) 학위를 취득했으며, 국립필리핀대학교에서 박사(식물육종) 학위를 받았다.
이 차장은 2007년 국제미작연구소(IRRI) 파견 주재관, 2008년 식량과학원 벼맥류부 간척지 농업과장, 2010년 캄보디아 해외농업개발센터(KOPIA) 초대 소장으로 근무했으며, 농업과학원 농업생물부장과 식량과학원 중부작물부장, 농진청 기술협력국장 등을 역임했다.
특히, 농진청 입사 이후 벼 품종 육성 및 농업경쟁력 강화에 평생을 바쳐 온 결과, 제1회 농업연구대상 수상으로 연구관 특별승진의 영예를 안은 첫 주인공이며, 업무 추진력이 탁월하다는 평이다.
신임 이 차장은 "연구현장을 자주 방문해 연구자들과 협의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갖고, 현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찾아가겠다"며 "참신한 아이디어가 나오고 활발한 논의가 이뤄져 괄목할 만한 연구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힘을 다하겠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이용범 국립농업과학원장(고위공무원 가급)은 경남 함안 출신으로 금오공대 기계설계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바이오시스템공학으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농업공학연구소 기초기술공학과장, 연구정책국 연구정책과장, 농업공학부장, 연구정책국장, 4차산업혁명대응단장 등을 역임했으며, 인공지능과 정보기술 분야에 정통해 미래 농업연구 방향을 선도할 적격자라는 평가를 얻고 있다.
김두호 국립식량과학원장(고위공무원 가급)은 충북 괴산 출신으로 충북대 농생물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에서 박사(응용곤충학) 학위를 취득했다.
기획조정관실 평가조정담당관, 농업과학원 잡초관리과장, 화학물질안전과장, 농업생물부장 등을 두루 거쳤으며, 농산업 현장과 정책 이해관계자와의 소통도 원활해 부드러운 리더십을 소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양창범 국립축산과학원장은 제주대학교 축산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동물영양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 질병연구부장, 동물위생연구소장, 농진청 연구정책국장, 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 부장을 역임했으며,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축산업 경쟁력 강화 및 현안대응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평이다.
한편,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황정환 원장은 임기가 남아 유임됐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