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전에 없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가짜뉴스 범람으로 선거분위기가 극히 혼탁해지리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급속한 확산에 따른 것이다.
  5개월 앞으로 다가선 이번 지방선거가 정당 간 후보자 간은 물론 당내 경선 후보자들 간의 경쟁이 치열하리라는 게 지배적인 전망이다. 이번 선거가 보수서 진보로 정권이 교체된 뒤 1년여 만에 치러지는 첫 전국규모 선거다.
  여야 모두 이번 선거 결과를 새 정부 출범 초기 1년에 대한 평가로 보고 사력을 다해 지방선거 승리를 노리고 있다. 여당은 이번 선거가 앞으로의 국정동력 가속화의 계기로, 야당은 정권 탈환의 발판으로 삼으려 하기 때문이다.
  지방분권 시대를 앞두고 지방자치단체장 위상 강화도 경쟁 과열에 한 몫 할 것 같다. 특히 광역단체장은 곧 대선으로 가는 길목으로 비쳐지면서 당사자들은 물론 정당들도 당력을 총동원해 지원에 나설게 분명하다.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선거전이 격렬해지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문제는 이번 지방선거전이 종전의 금품 등의 부패선거였던 것과 달리 SNS를 이용한 가짜뉴스 범람 등의 부정선거가 극성을 부리리라는 데 있다.
  가짜뉴스란 후보의 사생활이나 과거 행적과 경력, 언행이나 재산 등에 대한 허위 사실을 진짜처럼 꾸며 SNS에 올려 널리 확산시키는 행위다. 그 자체가 범죄행위이나 SNS에 올려 퍼지면 그 신속성과 대규모 확장성으로 인해 당사자에게는 치명적 상처를 입힌다. 거기다가 익명성으로 범인 색출과 처벌도 쉽지가 않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과열로 치닫게 되면 당사자들로서는 상대 후보에 대한 가짜뉴스 공격 유혹에 빠져들기가 쉽다. 선거를 5개월이나 앞둔 시점에서 정당의 가짜뉴스 신고센터에 하루 3백여 건씩의 신고가 접수된다고 한다.
  SNS를 통한 가짜뉴스 범람에 따른 개인과 기업 및 사회에 끼치는 손실 비용이 한해 30조 원을 넘는다는 조사보고가 있다. 선거를 앞두고 2월 설 명절과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리기도 한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이번 지방선거서 가짜뉴스가 판치기 전 초기 단계의 강력한 대처가 요구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