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학교 교사 81.7%가 시설환경을 만족스럽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교육정책연구소(소장 전을석)가 수행한 ‘학교시설변화에 따른 교사 인식변화 연구 결과’에 따르면 7개 신설학교(3년 내) 교사 104명을 대상으로 시설환경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81.7%가 만족스럽다고 답했다.

시설환경은 ▴깨끗한 교실환경▴냉난방시설▴특별교실 환경▴학교디자인▴급식시설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91.3%가 이 같은 학교시설 변화가 교육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답했고, 78%가 학생들의 학습참여의욕을 높인다고 답변했다.

교육공간은 ▴전체 학교구조▴복도, 계단 같은 공용공간▴화장실▴도서실▴일반교실 순으로 만족했다. 좁은 운동장은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개선이 필요한 공간으로 야외공간(운동장, 야외학습장)이 언급됐다.

조성이 필요한 양성평등시설은 ▴화장실▴교직원 휴게실▴샤워실 순이다. 기존 학교시설에 비해 신설학교가 양성평등시설이 개선됐느냐는 질문에는 63%가 ‘그렇다’고 답변했다. 환경친화적으로 조성된 시설은 ▴자연채광시설(창문방향, 유리면적 등)▴에너지 절약시설▴공기개선시설 순이다.

이상용 연구원은 “신설학교 신축과정에서 학교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공개 및 집행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노후학교를 개축할 때는 학교시설 이용자의 불편과 필요사항을 우선 파악해야 한다. 식당, 도서관을 아우르는 복합공간 활용방안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