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박4일간의 중국 국빈방문을 마치고 16일 늦은 밤 귀국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중국 방문에서 사드 배치로 경색된 한중 관계를 정상궤도로 돌려놓는 데 공을 들였다.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 리커창 총리와 가진 오찬에서 문 대통령은 사실상 사드 보복 철회를 공식화하고, 경제·무역·문화 관광 등 실질분야 교류협력 활성화에 합의한 것은 이번 방문의 가장 큰 성과다.

시 주석은 사드와 관련 “한국이 적절히 처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고, 리 총리도 “중·한 관계의 봄날을 기대할만하다”고 언급해 지난 ‘10.31 합의’를 재확인함과 동시에 멈췄던 경제 협력사업을 재개하겠다는 약속을 이끌어냈다.

이 결과 양국은 정상회담에서 한·중 FTA(자유무역협정) 서비스·투자 후속 협상 개시 등 8개 분야의 실질적 교류협력 추진과 정부간 대규모 MOU(양해각서) 체결했다. 역대 가장 많은 경제사절단이 동행하며 멈췄던 민간경협도 정부 지원 아래 물꼬가 트였다.

북핵 문제에 있어서는 ‘한반도 평화 4원칙’ 합의로 북한의 태도변화를 촉구하는 한편, 정상 간 핫라인을 구축해 양국의 정치안보 문제를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방중 기간 내내 ‘역지사지’와 ‘운명적 동반자’를 키워드로 양국 관계 복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일제에 의한 난징대학살 80주년 추모식날 베이징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한국과 중국은 같은 고통을 겪은 동질감이 있다”며 위로하고, 양국의 오랜 문화적 유대를 강조하면서 중국 인민들에 가까이 다가서려는 모습을 보였다.

또 임시정부청사가 있는 충칭시를 방문해서는 우리 독립운동 사적지 보호관리에 힘써 준 충칭시에 고마움을 표했다. 이에 충칭시는 광복군 총사령부터 복원사업을 재개하기로 발표했다.

양국은 또 2018년 2월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과 2022년 중국 베이징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정례적 관광교류도 확대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의 방중 취재를 나선 한국 기자들이 중국 경호원들로부터 집단 폭행을 당한 것은 이번 국빈 방문 정상회담의 큰 오점으로 남게 됐다.

청와대는 중국 국빈방문과 관련해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관계 복원과 성숙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키는 계기를 만들었다”며 한중 정상이 신뢰를 쌓고 동북아 평화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