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군산군도 연결도로가 오는 28일 개통예정인 가운데 교통대책이 해결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관광객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지만 주차장 등의 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때문이다. 새만금방조제에서 신시도·무녀도·선유도·장자도를 연결하는 총 8.77km의 고군산군도 연결도로는 왕복 2차선 도로로 건설됐다.
지난해 7월 새만금~신시도~무녀도를 잇는 구간이 부분개통하고, 무녀도~장자도까지 연결하는 완전개통은 이달 말 앞두고 있다.
연육교 개통은 관광객 증가로 이어진다. 실제 전남 증도의 경우 연육교 개통 이후 관광객수 및 숙박업체가 40% 이상 증가했다.
문제는 한꺼번에 몰리는 관광객에 어떻게 대처하느냐다. 고군산군도 연결도로는 편도 1차선 도로로 양방향의 새만금방조제를 이용한 차량들이 몰릴 경우 병목현상 발생 등 극심한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 더욱이 고군산군도 연결도로 내에는 주차장이 미비하고, 노면주차도 불가능한 상태여서 교통량이 급속히 증가할 경우 교통대란은 불가피할 수밖에 없다.
2020년까지 승용차 2493대, 버스 69대 등 총 2562면의 주차장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지만 현재 이용할 수 있는 주차장은 1281면에 그치고 있다.
관광객 편의시설 및 관광코스 개발도 미진한 상태다. 특히 관광객 방문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거부감도 적지 않아 지역주민 인식개선 및 마을정비 사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전북도와 군산시는 15일 고군산군도 연결도로 개통 대비 ‘명품 고군산 관광지’ 육성을 위한 추진과제 보고회를 갖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새만금광장에서 장자도까지 관광형 셔틀버스 운행과 고군산 연결도로 진입부에 차량 카운터키를 설치해 일정기준 초과 시 통제하는 방안 등을 통해 교통혼잡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또 고군산 내부 관광코스 개발 및 인근 관광지 연계 코스개발로 체류형 관광객을 유도하겠다는 복안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고군산군도 연결도로가 완전개통하면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면서 관광객이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각 분야에서의 대응책을 철저히 마련하고, 고군산 특색을 살린 체험과 볼거리 등 관광콘텐츠 개발을 통해 명품 고군산 관광지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