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과 전북도가 성공적인 새만금개발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15일 새만금청과 전북도는 군산 컨벤션센터에서 ‘새만금개발청-전북도 협업·소통 공동연수’를 개최했다.
이는 문재인 정부 들어 새만금개발의 새로운 전기 마련과 2023 세계잼버리대회 개최를 앞두고 관계기관의 정보 공유와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새만금청 김경욱 차장과 최정호 정무부지사가 공동 주재한 이날 행사에서는 새만금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주요 현안과 중점 추진 과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양 기관은 지역 주민의 이해와 지자체의 협력이 필요한 ‘신재생에너지 협력지구(클러스터) 추진 방안’과 ‘첨단시설원예(스마트 팜) 조성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이어갔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협력지구 추진 시 연구기관과 발전시설을 함께 유치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 주민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발전 수익금의 상당 부분을 지역에 환원하는 상생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농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농도인 전북 지역의 여건을 반영한 새만금 지역 내 첨단시설원예 조성과 저렴한 용지 공급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양 기관은 내년도 주요 추진 과제 등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조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기로 했다.
최 정무부지사는 “새만금 사업의 국정과제 반영과 세계잼버리대회 유치 등 새만금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만큼 부지 조성과 기반시설 조기 구축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새만금이 전라북도에 위치한 만큼 전북도를 비롯한 지자체의 협조가 중요하다”며 “관계기관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새만금 사업의 성공을 이끌어내자”고 강조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