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학교가 결국 폐교된다. 교육부가 2018학년도 학생 모집 정지와 내년 2월 28일자 학교 폐쇄 명령을 내렸다. 학교법인 서남학원에도 법인 해산 명령을 내렸다.
  서남대는 1991년 전북 서남지역 유일의 고등교육기관으로 개교 이래 1995년 의과대학까지 신설해 지역사회의 촉망을 받았다. 그런 대학이 설립자 교비횡령과 부실운영에 입학생 절벽을 넘지 못해 최후를 맞았다.
  교육부는 ‘서남대가 교육의 질을 보장할 수 없는 한계상황에 재정기여자 영입을 통한 대학 정상화에 실패했고 학생 충원 저조로 정상적 학사운영이 불가능하다’고 사유를 밝혔다.  
  그간 재정기여자 영입으로 대학의 기사회생에 전력을 다해온 지역사회로서는 교육부의 극한 처방이 원망스러울 수밖에 없다. 온갖 고난에도 대학을 지켜온 교직원들의 대량 실업이 안타까울 수밖에 없다.
  그러나 교육부의 폐교 사유에 명백한 반론 제기가 어려운 게 사실이다. 운명의 날 직전에 다시 재정기여자가 나타난 게 실낱같은 희망이었으나 그마저 간과됐다.
  지역사회가 서남대학교 폐교를 막는데 결국 실패했다. 그러나 폐교 후 실현해내야 할 일이 있다. 우선 재학생들을 피해 없이 인접 대학으로 편입학 되도록 해야 한다.
  교육부가 보장하고는 있으나 어려움이 없지 않다. 무엇보다 교직원 집단사퇴로 인해 폐교까지의 학사일정 차질로 재학생 유급이나 졸업생 졸업 불가 사태가 예상된다는 것이다. 사전 대책이 요구된다.
  지역사회가 서남대 폐교 후 반드시 실현시켜야 할 일이 의과대학 정원 지키기다. 현행 법체계서 서남대 의대 정원은 전북지역 몫이다. 그런데도 폐교 후 의대 정원 향배가 심상치 않은 일면이 없지 않다.
  전북 내 기존 의대 배분이 당연한데도 교육부가 보건복지부와 협의 등의 유연한 입장인 것부터 그렇다. 재정기여자를 희망했던 서울 등지 대학과 병원들은 물론 정부 부처까지 공공의료기관 설립을 내세워 서남대 의대 정원을 노리는 움직임이 끊이지 않는다고 들린다.
  서남대 의대정원 지키기는 전북의 자존 지키기다. 만전을 다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