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의 가축방역 대응능력이 부실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도민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전북은 최근 농림축산식품부가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진행한 ‘2017년 지방자치단체 가축방역 시책평가’에서 2년 연속 ‘다등급’을 받았다. 가·나·다·라 순 등 4단계 등급 기준으로 다등급은 하위권 수준. 전북은 강원·제주·경남·인천·대전·광주와 함께 ‘다 등급’에 머물며 방역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이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시책평가는 가축방역에 대해 전반적인 사항을 점검하는 것으로 2년 연속 평가결과가 낮다는 점은 전반적인 가축방역 체계가 부실하다고 볼 수 있다. 실제 지난해 전북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를 비롯해 125건에 달하는 법정가축전염병이 발생했다. 대표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30건을 비롯해 구제역 2건, 결핵병 65건, 가금티푸스 26건, 돼지생식기호흡증후군 1건, 블루셀라병 1건 등이 출몰했다. 이기간 전북은 정부가 관리하는 11개의 법정가축전염병 중 7종이 발생하며 정부로부터 낮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평가 기준은 지자체의 방역인력과 예산, 훈련, 현장점검 실적, 각종 가축전염병 발생에 따른 대응 태세 등을 살펴보는 것으로 대책수립이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우려되는 것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의 발생과 전파다. 정부는 지난 10일 전남 영암의 종오리 농장에서 AI 항원이 검출된 직후 해당 농장과 반경 3km 지역에서 사육 중인 오리 8만8000여마리를 고병원성 확진 전에 예방적으로 살처분 했다. 또 전남·전북 등 6개 시도의 가금류, 관련 종사자, 차량, 물품 등을 대상으로 24시간 동안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했다. 이런 가운데 밝혀진 전북의 부실한 가축방역 대응능력은 우려를 살 만하다. 지난 2008년, 2015년, 2016년 3차례의 AI 발생으로 1,680억원이 살처분 비용 및 피해보상금 등으로 투입된 것은 물론 자영업과 관광 산업에 큰 타격을 입었다. 전북도는 가축방역 시책평가 관련 종합적인 점검을 갖고 시·군과 함께 AI·구제역 예방 등 방역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전북도는 이런 발표가 제대로 이행되는 지 도민들이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