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전라북도교육감이 11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정원에 지시한 교육감 불법사찰의 핵심은 정권비판 교육감 제거”라며 검찰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 교육감은 검찰 출석 전 도교육청에서 가진 확대간부회에서 “불법사찰에는 우병우, 국정원, 시도교육청 내부조직만 연결된 게 아니라 정권, 우병우, 국정원, 검찰, 감사원의 네트워크가 형성돼 있었다고 봐야 한다”면서 “사실상 군사정부 시절 ‘관계기관 대책회의’가 작동하고 있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교육감은 “검찰에 나가 피해자 진술할 때 언론 보도에 나온 몇 개에만 얽매이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 뒤 “검찰도 철저한 수사를 통해 불법사찰의 전모를 다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해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 검찰 고발만 17차례 당했다. 정부에 비판적인 교육감을 뒷조사하라는 지시가 한 차례였겠느냐"면서 “정권 차원에서 나를 잡아야겠다는 의지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엄정한 처벌이 있어야 한다"는 동일한 입장을 밝혔다.

한편 김 교육감은 불법사찰 피해자 조사를 받기 위해 이날 오후 2시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