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도시’ 지향 정책을 우선적으로 추진 중인 전주시가 청소년들의 노동인권을 존중하는 좋은 아르바이트 일자리를 늘려가기로 했다.
전주시는 지난 24일 고사동 중앙교회 앞 중앙살림광장에서 전주시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이하 센터)와 ‘좋은 알바 찾기’ 대학생 탐사단원들과 함께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를 위한 거리 홍보’ 활동을 전개했다.
이날 캠페인은 나쁜 알바사업장을 표시한 박스를 격파하는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좋은 알바 사업장을 늘리기 위한 시의 다짐을 약속하는 선포식이 진행됐다.
이와 함께, 거리를 지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근로기준법 상식 퀴즈와 알바 사연 응모 엽서 배부, 무료 노동 상담 등을 통해 관심을 유도하고, 홍보효과를 높이는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특히, 시는 수능이 끝난 후 거리에 나온 청소년들에게 알바를 포함한 단기일자리 취업 시 노동권리로서 꼭 알아야 할 근로기준법을 홍보해 그 의미를 더 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7월 센터를 통해 ‘좋은 알바 찾기 실태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 조사대상 총 351개 사업장 중 관련 기준 13개 항목을 모두 만족하는 사업장을 찾는데 실패했다.
이에, 시는 열악한 청소년 노동인권 실태를 개선시키기 위해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향후에도 좋은 알바탐사단 운영, 노동인권 친화사업장 인증, 청소년 및 사업주 대상 근로기준법 홍보 등에 힘쓸 계획이다.
이날 거리홍보에 나선 김하얀(대학생) ‘좋은알바’ 탐사단원은 “주변에 친구들을 보면 근로기준법과 노동인권에 대해 잘 몰라서 요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알아도 본인의 권리를 당당하게 주장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많다”며 “사업주들의 인식개선과 더불어 알바 근로자 스스로가 본인의 권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