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에서 발생한 규모5.4 지진이 이틀이 지났지만 전북도 아직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번 지진은 지난해 경주에서 발생한 진도 5.8에 이은 역대 두 번째로 큰 규모다. 이 지진의 여파로 아직도 포항 일대에선 규모 2.4에서부터 4.6에 이르는 여진이 이어지고 있어 주민들의 불안이 계속되고 있다.
이번 포항 지진은 우리나라도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님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었다다. 몇 년 전만해도 우리나라는 지진이 잦은 일본과 매우 인접한 지역임에도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지 않아 안전지대로 분류하고 있었지만 이제는 사정이 달라졌다.
지난해 9월 경북 경주지역에서 진도 5.8의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고 그 이후에도 수차례 여진이 이어져 국민을 불안하게 한데 이어 포항 지진으로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사실과 경각심을 갖도록 했다.
기상청이 지진을 관측한 1978년 이후 전북에선 모두 80건이 발생했다. 올해 3월과 4월, 5월 부안 위도와 무주에서 규모 2.0 지진이 3차례 발생했고, 2015년 12월 익산에서 규모 3.9로 지진으로 자연재해에서 벗어나 있는 전북도 지진이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도내 건축물과 구조물이 지진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는 것이 문제다. 전북은 내진대상 9만3552동 가운데 내진율이 22.4%에 불과해 전북에서 포항과 같은 규모의 지진이 발생할 경우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상황이 이런데도 정부와 전북도의 지진대책은 미흡하기만 하다. 지진에 대한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만큼 뭔가 국가차원의 보다 근본적인 현실적인 대책이 나와야 한다.
가장 시급한 것은 단독주택 등 민간건축물은 거의 대부분이 지진 대비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만큼 융자와 세제혜택 등을 통한 지원책마련을 서둘러야 한다. 또 현재 3층 이상이거나 연면적 500㎡ 이상, 높이 13m 이상의 건축물에만 내진설계를 의무화하고 있는데 이런 규정도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
특히 단독주택과 아파트 등을 짓고 있는 건설사들이 부실시공하지 않는지 제도적 장치를 보완하고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 업체는 이익을 남기기 위해 철근 등을 줄여 시공할 경우 지진으로 붕괴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