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5.4 규모의 지진 대응과 관련해 ‘재난 컨트롤 타워’로서 긴박한 움직임을 보였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포항 지진 상황을 보고받는 것은 오후 2시29분 사고 발생 19분 만인 2시48분이었다. 당시 문 대통령은 동남아 순방을 마치고 돌아오는 공군 1호기 내에서 국가위기관리센터장으로부터 위성전화로 지진 상황을 전해 들었다.

이후 오후 3시30분경 성남 서울공항으로 귀국한 문 대통령은 즉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김부겸 행안부장관을 포항으로 급파하고, 청와대에서 오후 4시30분부터 5시45분까지긴급 수석보좌관회의를 열어 피해상황 및 원전 안전상황, 수능시험 관리대책을 논의했다.

이낙연 총리와 현장에 투입된 김부겸 행안부장관을 비롯한 부처간 재난상황 시스템도 분주하게 가동됐다.

이날 기상청은 오후 2시29분 지진발생 즉시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 통보하고, 2시30분 CBS(Cell Broadcasting Service)를 통해 국민들에게 재난정보를 발송했다.

같은 시각 동시에 행안부 장관과 총리실에 유선 보고됐고, 이후 총리 지시로 행안부, 문체부, 산업통상부, 국토부, 교육부 등 각 부처가 구조지원에 돌입했다. 지진규모 5.0이상 (해역 5.5이상)일 경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상황판단회의 1단계를 구성하게 된다.

특히 이번 상황의 경우 수학능력시험을 앞둔 시점이라 수능시험 대책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 결국 각 부처간 긴급대책회의 끝에 청와대의 최종 재가를 받아 수능일정을 일주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이 시각이 이날 오후 8시경이다.

문 대통령은 16일 오후 자신의 SNS를 통해 “수능을 준비해온 수험생들과 학부모님들이 얼마나 당혹스러울지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면서 “수험생의 안전과 수능의 공정성을 위해 불가피한 결정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모든 관계부처도 힘을 모아 신속하게 피해 복구에 나서고 있고, 여진으로 인한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정부는 지금을 비상상황으로 인식하고 원자력발전소, 공단, 철도 등 국가 기반시설도 철저히 점검해 국민 안전에 한 치의 빈틈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대응은 재난 컨트롤타워는 청와대라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16일 정부는 포항 지진과 관련해 특별교부세 40억을 지원하고 특별재난지역선포를 준비하는 한편, 23일로 예정된 수능을 대비해 이 지역 수험생이 안전하게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대체시험장을 마련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한 피해주민에 대한 취득세·재산세 등 지방세 감면이나 기한연장 등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