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이학수)가 전북경제 위기상황 대책을 질타했다.

산경위는 15일 전북도 행정사무감사에서 군산 현대조선소의 조업 중단, 익산 넥솔론의 청산, GM군산공장, 하이트 전주공장, BYC전주공장 철수와 매각, 저조한 전북경제성장률 등 적신호가 켜진 전북경제에 대한 전북도의 대처를 지적했다.

양용호(국민의당 군산2)의원은 “군산 조선소 조업중당 등 전북 경제가 총체적 위기를 맞고 있지만 전북도는 안이한 자세와 소극적 대응으로만 일관하고 있다”며 “산토끼 쫓다 집토끼 잃는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개성공단 입주기업 투자촉진과 조선기자재 업체 업종전환 지원사업도 부진하다”며 “두 사업 모두 2017년 말까지 한시적 지원 사업으로써 사업비의 90% 가까이를 국비로 지원하는 사업으로써 지난해 실시한 투자의향 조사에 따라 예산을 편성했지만, 해당 기업들이 투자계획 대비 실제 투자규모를 축소하면서 투자보조금 집행이 40%에 그쳤다”고 말했다.

김현철(민주당 진안)의원도 “군산조선소와 넥솔론 사태가 현실화되면서 지난해와 올해도 마이너스 경제성장률이 예상된다”며 “전북도가 예산투자 대비 실질적인 경제부양 효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2011년을 정점으로 전북도 기업유치 규모는 매년 감소해 안정된 일자리 창출에 적신호가 켜졌다”며 “일진, 효성, 넥셀론, 도레이, 삼양, 하림 등 1000억원 이상 대규모 주자가 성사된 이후 이렇다 할 성과가 없다”고 덧붙였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