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4일) 열리는 농촌진흥청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를 앞두고 비정규직 전환과 관련해 귀추가 쏠리고 있다.

3000여명에 달하는 기간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를 다룰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대규모 비정규직의 ‘고용대란’ 또는 ‘고용안전’ 분기점을 가를 것으로 관측되기 때문이다.

13일 농촌진흥청과 민주노총 공공연대노동조합 전북지부 등에 따르면 14일 기간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2차 심의위원회가 열린다.

민주노총 공공연대노동조합은 이날 심의위에서 정규직 전환 대상 명수 확정을 염두에 두고 있다.

지난달 18일 정규직 1차 심의위원회가 열린 이후 2차 회의가 한 달 만에 열리는 등 그간 진행 과정이 더뎠기 때문이다. 올 연말까지 정규직 전환 대상자 확정을 위해 빠른 의결 과정이 부득이하다는 설명이다.

민주노총 공공연대노동조합 관계자는 “농진청 내부에서도 이달 안에 ‘정규직 전환 인원 확정’이라는 지침을 세운 것으로 알고 있다. 본청뿐만 아니라 개별 과학원 마다 대상 인원을 나누는 등 절차상 시한이 촉박하기 때문이다”면서 “농진청은 ‘비정규직 최대 규모 기관’이라는 오명을 사고 있다. 정부 가이드라인 취지에 맞춰 기간제 노동자의 전원 무기계약직 전환을 통해 고용안전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지난달 열린 1차 심의위원회가 업무 및 직무 분석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날 회의에서 전환 명수 확정은 어렵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큰 틀에 대한 논의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평가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연말까지 정규직 전환을 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아직 두 차례 마주한 게 전부다”며 “2차 심의위에선 큰 틀의 가이드라인을 세우고 차후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아직 확정 단계는 아니다.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가이드라인은 외부에 공개할 방침이다”고 답했다.

현재 농촌진흥청엔 본청, 국립농업과학원, 국립식량과학원,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국립축산과학원 등에서 최저임금 수준에 해당하는 140만원 상당 급여의 기간제 비정규직 근로자 3000여명이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7월 기준 1년 미만 기간제 2111명, 1년 이상 기간제 1126명에 해당한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