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3일 한-아세안 협력관계를 ‘더불어 잘 사는, 사람 중심의 평화 공동체’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아세안 기업투자서밋(ABIS)의 특별연설자로 나서 우리 정부의 한-아세안 협력 비전인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을 발표하고, “아세안과의 관계를 한반도 주변 4국(미·중·일·러) 수준으로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은 ‘3P 공동체’ 구현을 목표로 삼는다. ‘사람(People), 상생번영(Prosperity), 평화(Peace)’ 공동체가 그것이다. 이는 지난 9일 한-인니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밝힌 신남방정책을 축으로 향후 5년간 우리 정부가 추진할 아세안과의 관계 강화 정책방향이다.

문 대통령은 ‘사람이 먼저다’라는 자신의 정치 철학이 아세안이 추구하는 ‘사람지향, 사람중심’의 공동체 비전과 일치한다는 점에 주목하고, 정부·기업·학생 간 다층적 인적 교류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문 대통령은 기고전문매체 ‘프로젝트 신디케이트’에 게재한 기고문에서도 “나는 무엇보다 ‘사람’, 즉 국민을 중심에 두고 아세안과의 관계를 발전시키고자 한다”며 “촛불혁명 정신과도 맞닿아있는 비전으로 한-아세안의 공통 철학이자 이정표”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러한 차원에서 우리 정부는 향후 ‘범정부 아세안 기획단’을 설치해 아세안과의 협력을 종합 지원한다. 경제협력 4대 중점협력분야로 △교통 △에너지 △수자원관리 △스마트 정보통신을 제시하고, 이를 재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아세안 관련 기금을 대폭 늘린다.

한-아세안 협력기금을 2019년까지 현재 연 7백만 달러에서 두 배로 증액하고, 한-메콩 협력기금의 정부출연도 확대한다. 아울러 한-아세안 FTA 협력기금을 크게 늘려 양측 간 FTA 활용도를 높이고, 2020년까지 상호교역 규모 2천억 달러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연설에서 제시한 4개 분야 지원을 위해 2022년까지 한국의 글로벌 인프라펀드 1억 달러를 추가 조성한다.

이와 함께 사람중심 국민외교를 강조하고 아세안 주재 재외공관의 기업지원 기능 및 조직 강화와 한국 방문 활성화를 위한 비자제도 개선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 아세안 국가들과 비슷한 성장 과정을 겪었던 시행착오와 극복 경험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라며 “함께 발전하고 혜택을 골고루 누리는 상생의 경제협력을 지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