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이 학교폭력 예방과 위기학생 관리를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테크스포스(TF)를 구성,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TF는 6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매주 1차례씩 회의를 통해 단위학교의 학교폭력 예방과 위기학생 대응 능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등을 논의, 늦어도 1월 말에는 종합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TF에는 도교육청의 학교폭력 담당 장학사(관), 상담전문 장학사, 학교폭력 상담사, 학교장, 교사, 지원청 장학사, 학생인권교육센터 담당자 등 전문가 11명이 참여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학교폭력(성폭력) 예방과 대책, 위기관리에 관한 사업 검토 및 개선책 마련 ▲단위학교 학교폭력(성폭력) 예방활동과 사안처리 역량 강화 ▲위기상황 발생 시 학교-지원청-도교육청의 초기 대처 위기관리 능력 강화 ▲자살, 성폭력, 학업중단 등 고위기 학생 조기 파악 및 보호·관리·지원체제 강화 ▲2차 피해 방지 및 가해·피해학생 보호대책과 교육력 회복 지원 ▲Wee프로젝트 운영 개선 및 위기개입 역량 강화 ▲공립형 대안학교 내실 있는 운영과 대안교육기관 지원 강화 등에 대해 집중 논의키로 했다.
  도교육청은 TF가 종합대책을 수립하면 시민·사회단체, 전북도의회, 학부모 등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종합대책에는 단위학교의 학교폭력 예방활동과 대응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전반적인 내용을 담을 계획”이라며 “위기 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과 지원이 이뤄지도록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