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5개 분야, 10대 중점과제, 100대 정책과제로 구성된 일자리 로드맵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과 동시에 내놓은 정책 1호가 일자리 정책이었고, 국정 운영 최우선을 일자리에 두는 일이라고 강조해 왔다.
일자리 로드맵은 △일자리 인프라 구축 △공공일자리 창출 △민간일자리 창출 △일자리 질 개선 △맞춤형 일자리 지원 등 5대 분야를 중심으로 짜였다. 정부는 민간 일자리 창출에 정책 역량을 집중해서 기업이 일자리를 많이 만들면 더 많은 혜택을 받도록 하겠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81만 명분의 공공일자리 확충에도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까지 설치할 정도로 관심을 갖고 있을 정도로 우리 사회가 부딪히고 있는 만성적 실업문제 해소는 민생을 돌보는 것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다. 청년실업 해소는 전북도와 대한민국 미래가 걸린 중차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일자리 로드맵이 발표됐지만 가장 낙후지역인 전북에 체감으로 다가오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전북지역 일자리 사정은 더욱 열악하기 때문이다. 지역에 변변한 일자리가 없어 우리의 아들딸들은 지금도 수도권으로 떠나고 있다. 수도권에서는 지방대 출신이라는 이유로 불이익을 주고 있다.
타 지역처럼 양질의 일자리를 갖고 있는 기업이 없는 전북, 지방출신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받는 전북의 청년들에 대한 불이익 악순환 고리를 먼저 끊어내는 일이 우선돼야 한다. 전북지역 젊은이들이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 등 다른 지역으로 떠나는 상황을 바로잡아야 한다.
하루아침에 대기업이 전북에 유치될 가능성도 희박하다. 정부가 낙후지역인 전북에 배려할 이유이기도 하다.
혁신도시로 입주한 공공기관이 지역인재 채용률을 30%이상 늘리기로 했다. 작지만 공공기관과 지역 소재 공기업부터 실천하길 바란다. 전북도와 도내 지자체도 정부 일자리 정책을 분석해 지역에 맞는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 전북도민도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단체장에 대한 평가를 지역 일자리 정책과 연계하도록 해보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