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을 접견하고 포용적 성장, 일자리 창출, 디지털화, 고령화 사회 대응 등 주요 국제 경제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구리아 사무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중점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정책 우선과제들은 OECD가 추구하는 ‘보다 나은 삶을 위한 보다 나은 정책’과 방향이 일치한다”면서 향후 한국과 OECD간 협력의 여지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OECD가 작성한 ‘한국 디지털화 보고서’를 전달했으며, 문 대통령은 이 보고서가 한국이 디지털 강국으로서의 비교우위를 유지하고, 지속적 성장 동력을 개발해 나가는 데 좋은 제언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문 대통령과 구리아 사무총장은 한국의 저출산, 고령화 문제가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는 데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구리아 사무총장은 “한국과 멕시코가 OECD 회원국 중 최장의 노동시간을 가진 국가라는 불명예를 지니고 있으며, 생산성 또한 OECD 평균의 절반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도 한국 정부가 노동시간 축소 및 생산성 제고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언급하면서, “우리나라의 경우 노동 접근성의 불일치로 인해 발생하는 청년 취업난, 중소기업 구인난의 문제가 있으며, 우리 정부가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구리아 사무총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실업인력을 새로운 분야에 진출시키기 위한 직업훈련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구리아 사무총장의 이번 방한은 20일까지 열리는 ‘제3차 OECD 포용적 성장을 위한 챔피언 회의'와 ‘2017 기후변화 대응 세계도시 시장포럼’ 참석차 이뤄졌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