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저 출산 위기 극복을 위한 실질적인 행정지원의지 결여로 지역차원의 효과적인 인구정책수립과 대책이 세워지지 않고 있단 지적이 나오고 있다. 나름대로 인구정책을 수립한다며 지난해 하반기 수차례에 걸쳐 세미나도 여는 등 어느 정도 가시적인 노력을 하는 듯 했지만 현재까지 전북도 인구위기 정책은 예전 그대로다.
전북도 저 출산 관련 업무를 복지여성국 여성청소년과 출산 아동팀 직원 한명이 사실상 모두 담당하고 있고 한다. 인구정책관이 총괄하는 조직 신설필요성이 제기된 게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감감무소식이다. 저 출산 고령화문제는 물론이고 청년 농촌분야 인구문제, 특히 전북은 저 출산과 함께 인구유출의 심각성까지 겹쳐있는, 그야말로 인구문제에 관한한 첩첩산중의 꽉 막힌 외통수에 걸려 있는 상황으로 절대적인 조직개편과 적극적인 정책적 대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임에도 논의만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인구문제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도의회가 열릴 때 마다 조직개편을 통한 인구정책강화 필요성을 강조해온 허남주 의원은 이미 인근 전남, 경북, 충남 등 전북보다는 형편이 나은 지자체들 까지도 인구정책팀을 신설하고 중장기적인 저 출산대응 계획을 수립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도의 안일한 인구정책을 비판했다. 지역 정치권은 물론 정부에서도 전국 지자체에 인구전담부서를 신설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까지 개정해 줬음에도 정작 전북도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은 결국 의지부족으로 규정될 수밖에 없다는 분석에서다.
시급한 현안에 밀려 늦어지고 있다는 것은 핑계일수도 없다. 관심이 없고 지자체 차원의 대책을 세운다 해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인구문제에 매달릴 필요 없다는 성급한 판단을 미리 내려놓고 두 손 놓고 있는 건 아닌지 반성해야 한다.
정부가 재차 저 출산 극복지원 계획을 내놨다. 시도에 위원회는 물론 저 출산 팀을 구성, 운영하고 지방의회도 특별위원회를 설치, 힘을 더해야 한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시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인구정책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우수시책 발굴, 성과를 낸 지자체에는 재정지원까지 늘려준다고 했다. 이래도 미룰 일인지 두고 볼일이다. 늦어도 한참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서둘러야 한다. 지금 이대로 라면 도내 지자체의 3분의2가 인구감소로 소멸될 것이라 하지 않는가.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