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에 대규모 태양광 설치사업이 검토되고 있어 새만금 내부개발 사업에 차질이 우려된다.

태양광 발전단지가 설치되면 최대 30년 동안 해당 부지를 사용할 없어 환경문제를 비롯해 수상·레저산업 등 내부개발 사업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8일 전북도 및 새만금개발청 등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는 탈석탄·탈원전을 기조로 에너지 대변환 정책을 추진,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전력 생산 비중을 20%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에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 담수호 부지에 대규모 수상태양광발전사업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발청은 기가와트(GW) 이상의 신재생에너지단지를 조성, 새만금 내측의 유휴용지와 담수호를 활용해 수상태양광발전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담수호(118㎢)에 기가와트(GW)의 발전단지가 조성되면 전체 면적 중 20~30% 가량인 방조제 내측부터 동진강과 만경강이 유입되는 상당부분이 사용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앞서 지난 9월 25일 개발청은 수상태양광발전사업에 대한 유관기관의 의견을 청취하고, 청와대에 관련내용을 보고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문제는 태양광이 들어서면 이곳은 최소 15년에서 최장 30년까지 해당 부지에 대해 사용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이 곳을 창조적 명품 녹색·수변도시로 조성하려 하는 전북도의 종합개발계획(MP)의 차질이 불가피해진다.

종합개발계획에는 담수호를 활용해 친환경 수상교통체계를 확보하고, 수변지역을 중심으로 주거 공간이 들어선다. 또 담수호를 중심으로 각종 수상·레저산업이 구상되고 있어 자칫 태양광발전사업이 MP상의 담수호 활용방안들을 방해할 수 있다는 우려다.

앞서 도는 새만금 내 풍력발전단지 조성을 반대 한 바 있다. 풍력발전단지의 경우 애초 새만금 MP에 포함되지 않았고, 막대한 국가예산이 투입된 새만금에 단순 전력생산단지 조성은 걸맞지 않다고 지적한 바 있다.

태양광발전사업 역시 풍력발전단지와 같은 논리가 적용된다면 전북도 입장에서는 이 같은 사업이 달갑지 않을 것으로 여겨진다.

도 관계자는 “이 사업이 새만금 내부개발을 방해하지 않고 설치에 따른 이익이 도민에게 돌아가는 방안이 선행되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라 검토되고 있는 사항이라 현재 용역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