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정부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 당일 상황보고일지를 불법 조작한 정황이 담긴 문건이 발견됐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12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세월호 사고 당시 상황보고 일지를 사후에 조작한 의혹과 국가위기관리 지침을 사후에 불법적으로 변경한 내용”이라면서 관련 자료 일부를 공개했다.

공개된 자료에는 참사 당일인 2014년 4월 16일 최초 상황보고는 오전 9시30분에 이뤄진 걸로 되어 있지만, 6개월 후인 2014년 10월 23일에 최초보고 시점을 30분 늦춘 10시로 보고서를 수정했다.

임 비서실장은 “박근혜 정부가 법적절차를 무시하고 펜으로 빨간 줄을 그어 지침을 불법변경한 자료가 있었다”며 “세월호 수습기간에 위기관리 컨트롤 타워를 국가안보실에서 안전행정부로 불법개정한 정황도 파악했다”고 전했다.

임 실장은 이에 대해 “보고시점과 첫 지시 사이의 간격을 줄이려는 시도로 밖에 볼 수 없다”며 “법제처 심사 등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국가의 공식문서를 불법 변경한 것에 대해 참담한 국정농단의 표본”이라고 말했다.

이들 자료는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통합적 국가재난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을 개정하는 과정에서 발견됐다. 지난 9월 27일 위기관리센터 내 캐비닛에서 이같은 문건을 발견하고, 지난 11일 국가안보실 공유폴더 전산파일에서 이같은 불법변경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진상규명을 위해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관련 보고를 받고 “국민께 알리고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 이런 모든 국민적 의혹이 해소될 수 있도록 공개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고 임 실장은 전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연장 여부가 화두로 떠오른 상태에서 이날 청와대가 공개한 최초상황보고 조작 정황은 또다른 논란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