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반부패 정책의 출발을 권력형 부정부패의 단계에서부터 시작해주길 바란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열린 첫 번째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고 부정부패 척결을 새 정부의 모든 정책의 출발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부패는 모든 것을 잃는 것이란 말이 있다. 동서고금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권력도 경제도 안보도 부정으로 힘을 잃고 부패로 무너졌다”며 “세계 민주주의 역사에 큰 획을 그은 촛불혁명의 정신은 명확하다. 국민의 권력을 어느 누구도 사유화할 수 없으며 우리 사회의 공정과 정의를 위해 부정부패부터 척결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공공부문 뿐 아니라 민간부문의 부패구조까지 반부패정책협의회의 업무 영역을 넓혀야 한다는 점도 강조됐다. 대통령은 “민간부문의 부패는 우리사회 공정성을 파괴해 국민의 삶을 무너뜨리는 역할을 한다”며 “민간부문의 뿌리 깊은 부패까지 해결해야 우리 사회가 비로소 반칙 없고 특권 없는 공정한 사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기관별로 반부패 추진전략 보고가 이어졌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민생분야 불공정행위 근절대책’에 대해, 송영무 국방부장관은 ‘방위사업 비리’ 근절대책 추진사항을 중점 보고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