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삼천동 3가에 조성된 종합리싸이클링타운과 관련해 주민들이 주민지원기금을 놓고 법정 공방을 예고하는 등 또다시 첨예하게 갈등하고 있다.

25일 인근 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전주시 종합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가 기자회견에서 “이제는 주민 희생을 묵과할 수 없다. 법적 대응을 불사한다”고 입장을 밝히면서다.

이날 주민지원협의체는 “주민 A씨는 그동안 횡령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고 법원에 직무집행정지를 요구해왔다. 해당 고발과 소송은 각각 무혐의 처분과 각하판결이 내려졌다”며 “하지만 A씨는 이에 그치지 않고 지원 대상에 들지 않는 주민들에게 지원금 2500여만원을 지급했다며 경찰에 고발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원금 지급 대상이나 지원금액은 전주시와 주민지원협의체가 동등한 입장에서 협의해 정하기로 했다. 적법한 절차를 통해 정관을 개정했고 이에 따라 지원금을 지급했다”며 “A씨를 업무방해, 명예훼손, 위장전입 등 혐의로 검찰에 고소하겠다”고 앞으로의 행보를 예고했다.

한편 전주 종합리싸이클링타운은 지난 2008년 조성사업 단계에서부터 협의체 구성 등을 놓고 인근 장동, 안산, 삼산 마을 주민들이 마찰을 빚은 바 있다.

당시 9대 시의회에서 결정했던 구성 비율을 10대 시의회에서 주민대표 기존 12명을 9명으로 축소하면서 갈등은 심화됐다.

조성 공정률 90여%, 음식물 쓰레기 자원화 시험 가동 등을 앞둔 지난해 1월 두 차례 주민총회를 통해 주민대표가 구성되면서 갈등은 일단락되는 듯 했다./권순재기자·aonglh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