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주민들의 의견 청취 없이 강행되던 전주시의 행정이 결국 주민들에게 손을 들었다.<14일자 4면>

전주시는 초등학교 설립 용지였던 효자동 1717번지 1만1794.2㎡ 부지에 대해 주거용지로 변경, 60억 상당에 매각할 계획이었지만 주민들로부터 반발을 받아온 바 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지난 22일 서부신시가지 지구단위 계획 변경과 관련해 해당 주민들과 면담을 가졌다. 면담에는 주민 십여 명과 고미희·박현규 전주시의원이 자리했다.

김 시장은 “시 재정이 열악해 실무적인 차원에서 해당 부지를 매각할 계획을 세웠다. 다만 지역 주민들의 바람이 있었을 텐데 사려 깊게 살피거나 동의를 구하지 못한 점은 실무적으로 부족했다. 주민들에게 죄송하다”며 “일방적으로 시에서 밀어붙여 주민들 의견 무시할 생각은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날 자리에 참석한 주민들은 “예산이 없다 해서 섣부르게 매각해 주거단지로 조성한다면 훗날 해당 부지에 대한 개발은 되돌릴 수 없다”며 지금껏 요구하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화시설 설립’, ‘재정여건을 고려한 토지 존치’를 재차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시장은 “주민들의 의견은 잘 들었다. 하지만 전주시 나름의 입장이 있다”며 “일방적으로 결정하겠다는 게 아니고 관련 전담팀을 꾸려 효자동 서부신시가지 일대에 대한 개발을 함께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전주시는 초등학교 설립 용지였던 효자동 1717번지 1만1794.2㎡ 부지에 대해 단독주택 용지로 변경, 3개 가구 28개 획지로 계획해 평균 338.1㎡에 분양할 용역을 진행 중에 있다. 오는 26일 해당 부지에 대한 단독주택 용지 변경 안에 대한 심의 및 의결하는 도시계획위원회를 앞두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도시계획위원회에서 논의될 용지 변경은 주민 면담과 관련 없다. 현재 학교를 세울 수 없기 때문에 학교 용지에 대한 폐지를 논의할 계획이다. 세부 활용 계획은 차후 진행될 부분이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