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2023 세계잼버리대회 성공 개최를 담보할 특별법 제정에 나설 것으로 전해진다. 6년 뒤 새만금서 세계 160개 국가 5만여 청소년들이 참가하는 초대형 국제대회를 치러야 할 전북도가 대회 준비의 만전을 위해 특별법 제정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대회 규모나 국제대회의 특성에 비춰 특별법은 제정돼야 할 것이다. 비슷한 규모의 국제대회인 2012년 여수세계엑스포나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등이 특별법에 의한 지원으로 차질 없는 준비로 성공했고 성공 개최를 앞두고 있다.
  특별법에 조직위원회 구성 및 운영, 행사와 관련된 각종 시설의 구축 등은 물론 특히 대회와 관련한 재정 등에 특별한 정부 지원 등을 담아야 할 것이다. 지방 정부 힘과 역량만으로는 대회의 성공 개최가 역부족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에는 다른 국제대회에 대한 통상적인 지원 외에 특별한 지원이 수반돼야 성공 개최가 보장될 수 있게 돼 있다. 새만금 부지 내 대회 개최지의 토지매립이다.
  잼버리대회가 개최 될 새만금 관광레저용지 전 면적 36.8㎢는 물론 야영대회가 현지서 치러질 게이트웨이지구 9.9㎢가 현재로서는 갯벌상태나 다름없다. 이들 대부분 지역이 새만금호 관리수면 보다 낮아 토지매립이 선행돼야 하게 되어 있다.
  토지매립이 선행돼야 야영지 정비는 물론 연결도로 개설도 가능하고 상하수도 등 야영의 최소 시설 등의 구축도 가능해진다. 토지매립이 선행되지 않으면 극단적으로 대회 개최가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 할 것이다.
  그런데도 비단 잼버리대회 개최지인 관광레저용지뿐 아니라 새만금 부지 전체의 토지매립이 극히 부진하다. 새 정부가 새만금 사업 지지부진의 원인이 토지매립 전반의 부진에서 비롯되고 있음을 알고 공공주도 매립을 공약했으나 실제 이행 움직임은 보기가 힘들다.
  대회 개최까지 6년 남았으나 그에 앞선 한국잼버리대회까지 감안하면 5년 남짓의 여유밖에 없다. 대회 준비도 준비려니와 그에 앞서 대회 개최지 토지매립이 선결돼야 하게 되어 있다.
  공공주도 토지매립을 위한 획기적인 대책이, 그것도 시급이 마련되지 않는 한 잼버리대회 특별법에 이를 담아내 매립을 촉진시키지 않으면 안 될 것으로 믿는다. 시일이 많지 않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