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북한의 붕괴를 바라지 않는다. 북한이 이제라도 역사의 바른 편에 서는 결단을 내린다면, 우리는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어떠한 흡수통일이나 인위적인 통일도 추구하지 않겠다며 한반도 전쟁 불가론을 다시 한 번 천명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스스로를 고립과 몰락으로 이끄는 무모한 선택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며 “핵무기를 검증 가능하게, 그리고 불가역적으로 포기할 것”을 강하게 촉구했다.

아울러 국제사회에도 강도 높고 단호한 대응을 요청했다. 북한이 스스로 핵을 포기할 때까지 국제사회가 안보리 결의 2375호를 철저하게 이행하는 것은 물론, 북한의 추가도발 때 상응하는 새로운 조치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핵의 근원적이고 평화적인 해결에 방점을 두면서도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고 나오기 위한 국제사회의 공조 당위성을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특히 유엔 안보리 이사국과 지도자들에게 ‘다자주의 대화’를 제안했다. 동북아 경제공동체의 바탕을 다지고, ‘다자간 안보협력’을 통해 외교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가겠다는 의지다.

그러한 발걸음의 하나로 내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각국의 정상이 우의와 화합의 인사를 나누기를 고대한다고도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전날 열린 평창의 밤 행사에서도 “어렵겠지만 북한이 참여하는 평화올림픽을 성사시키는 데 도전 하겠다”고 말했었다.

이날 기조연설에서 문 대통령은 촛불혁명을 유엔정신이 빛나는 성취를 이룬 역사의 현장이었다고 말하며, “전쟁을 겪은 지구상 유일한 분단국가의 대통령인 나에게 평화는 삶의 소명이자 역사적 책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