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이 인계면 심초마을에 위치한 ‘심초지구 새뜰마을사업’ 추진에 가속도를 내면서 주민 기대가 커지고 있다.

‘심초지구 새뜰마을사업’은 지난해 2월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지역행복생활권 정책’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추진하고 있다. 주거환경개선, 경관조성, 생활인프라확충, 위생‧안전확보, 휴먼케어, 주민역량강화사업 등에 국비를 포함해 총 12억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관련해서 군은 지난해 8월 한국농어촌공사 순창지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7월부터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 사업추진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특히 지상1층(144㎡), 전시실, 사무실 등으로 구성된 복합문화교류센터 신축공사 건축허가 등 행정절차가 마무리돼 터파기공사가 추진 중에 있어 마을주민, 고령자, 취약계층 등 다양한 계층을 포괄하는 마을복지환경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심초마을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총 42가구 슬레이트 지붕은 환경부 주관 ‘17년 슬레이트 지붕철거 지원사업과 연계해 현장실측 등 사전조사를 완료하고 이달 11일부터 사업을 본격 추진 중에 있다.

군은 공모신청부터 현재까지 마을 추진위원회와 주민들의 원하는 부분을 최대한 반영하고 1순위에서 3순위까지 우선순위를 정하여 올해는 1순위인 슬레이트 지붕개량, 빈집정비, 주택수리, 복합문화교류센터 신축 등 3억여원을 우선 투자할 계획이다.

최기수 심초마을 추진위원장은 “심초지구 새뜰마을사업은 대표적인 주민주도형 사업이다. 마을 주민들의 의견을 수시로 접수하고 군에 전달해 주민들의 호응도도 높다. 앞으로도 심초마을에 취약한 환경을 정비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이번 사업이 전국에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심초지구 새뜰마을사업은 주택정비, 경관‧기반시설정비, 마을공동체 활동공간정비, 주민역량강화사업 등 5개 분야 사업을 마무리하여 내년 12월 준공할 예정이다. 순창=이홍식기자. hslee18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