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의 ‘군산바이오발전소’ 건립에 대한 군산시민사회단체들의 반대 운동이 본격화되고 있다.

군산생태환경시민연대회의와 참여자치군산시민연대 등 군산지역 24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바이오발전소를 반대하는 군산시민사회단체모임’(위원장 남대진)은 22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군산 바이오발전소 건설반대를 위한 1인 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이들은 또 최근 환경영양평가를 위한 주민설명회를 가진 SMG에너지 발전사업 허가를 취소하는 1인 시위도 동시에 벌이기로 했다.

이에 앞서 바이오발전소 반대 시민사회단체들은 21일 산자부에 이들 회사의 발전소 허가 취소 요청서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이어 군산지역에서의 바이오발전소 허가 취소를 요구하기 위해 산자부 1인 시위도 지속적으로 벌여 나가기로 했다.

이들은 21일 청와대 1인 시위 계획과 관련한 보도자료를 통해 “새만금의 관문인 비응항 일원이 화력발전소 집적화단지가 되는 것에 반대한다.”며 “지역경제를 지속적인 성장보다는 관광과 해양개발에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는 바이오발전소 건설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이와 함께 ”바이오발전소 건설에 나선 기업들이 지금은 목재펠릿만 사용하겠다고 하지만 기업이윤이 떨어지게 되면 어떻게 돌변하게 될지 알 수 없다“며 ”특히 발전 사업을 추진하는 기업들이 현재 반대하는 단체인사들에게 직간접적으로 민-민 갈등을 유발시키기 위한 행위들에 대해서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오는 10월 중 착공예정인 군산바이오발전소는 시공사 선정에서 탈락한 S모 기업으로부터 계약절차속행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당한 상태이고 비리 연루의혹을 사고 있던 중부발전 간부가 숨진 채 발견돼 사업 진척이 순조롭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