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인 가운데,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 보유에 한미 양국이 원칙적으로 합의했다는 보도가 나와 관심을 모은다.

일부 언론은 20일 복수의 정부 고위관계자 말을 인용해 양국이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 보유 문제를 논의해왔고, 이번 유엔총회 기간 한미 정상회담 뒤 적절한 시점에 공개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곧바로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한미 핵추진 잠수함 보유 합의 기사는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하고 “지금까지 양국 간에 어떠한 합의도 이뤄진 바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측은 또한 실무협의조차 진행하지 않아 21일 열리는 정상회담 의제에도 올릴 수 없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에도 핵추진 잠수함 도입을 강조해왔고, 뉴욕 순방을 하루 앞둔 지난 17일에도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지키기 위해서는 자체적인 군사력과 한미 연합 방위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한다며 미사일 지침 개정과 첨단 무기의 보강을 위한 미국 측의 협조를 얘기한 바 있어 취임 후 두번째로 갖는 이번 한미 정상회담 내용에 북핵 대응 관련 어떠한 구체적 내용이 나올지 주목된다.

현재 핵추진 잠수함을 보유중인 국가는 미국·러시아·영국·프랑스·중국·인도 등 6개국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의 경우 중국,일본, 러시아 등 주변국들의 반발이 거세 도입논의가 구체적으로 이뤄진 적은 없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유엔 연설에서 ‘북한의 완전파괴’라는 강한 표현을 쓴 것과 관련 청와대측은 “국제사회와 유엔이 당면한 평화와 안전유지와 관련한 주요 문제를 확고하고 구체적인 입장으로 표명한 것으로 본다”며 미 대통령으로서 이례적으로 긴 시간을 할애해 북한 문제를 다룬 것은 이 문제를 얼마나 심각하게 보고 있는지를 잘 보여준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