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관심을 끌었던 전주 A중학교 여중생의 투신은 같은 학교 학생들의 폭력과 따돌림 때문이었다는 판단이 나왔다. 이 학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18일 이같이 결정짓고 학교폭력에 연루됐다고 지목된 학생들에 대해 강제전학 등의 처분을 내렸다.
피해 여학생이 같은 학교 학생들의 폭력 때문에 괴로워하다 아파트 옥상에서 몸을 던져 숨진 이 사건은 학교 현장은 물론 지역 사회에도 큰 파문을 일으켰다. 이 사건이 터지기 전에는 학생들에게 부적절한 신체접촉이 있었다는 의심을 받은 교사가 결백과 억울함을 주장하며 세상을 등진 사건도 발생했었다. 이 사건 때문에 유가족들은 도교육청 관계자들 등 여러명을 고소한 상태다. 부안지역을 뒤 흔든 여고 교사의 추문이 터진 것도 불과 얼마전이다. 결국 학생들의 인문계 학교 선택권 보장을 위해 상업고를 실업고로 전환하는 조치가 취해질 정도로 여파가 컸다.
학교를 둘러싼 사건들이 연일 터지면서 전북 교육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교사와 학생들이 직접적으로 연관된 일련의 사건들은 어찌 보면 우리 교육이 갖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로 인해 파생된 구조적인 것일 수도 있다. 사립학교 교원의 임용과 관리를 도교육청이 주도적으로 할 수 없다는 사립학교법 문제, 교사가 학생들 지도과정에서 보여주는 행위에 대한 모호한 경계, 사건이 터지면 책임 소재를 가리기 위해 규정된 프로세스에 따라 기계적으로 처리되는 조사 과정, 이 과정에서 교사로서의 자부심과 긍지에 상처를 받은 상황 등등은 언제라도 다시 사고나 사건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 교육계의 진단이다.
특히 학교 폭력도 쉽게 근절되지 않는다. A중학교의 경우도 한 예일 뿐이다. 어떤 사회든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일부는 일탈행위를 하고 대상이 되는 아이는 큰 상처를 입을 수 있다. 문제는 이에 대처하는 학교 당국의 자세다. 성장기 아이들을 전문적으로 케어해 주는 시스템이 학교 안에 존재해야 한다. 피해 학생과의 30번의 상담을 통해서도 비극을 막지 못했다면 그 시스템은 반드시 재점검해야 한다. 교사도, 상담사도 학생을 제대로 책임지지 못했다면 그 이유는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 ‘막을 수도 있었을’ A중학교의 비극이 더 이상 되풀이 되지 않도록 교육 당국을 포함한 어른들의 반성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