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6년 설립된 동북아 역사재단은 중국과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었다. 당시 중국은 동북 공정을 그리고 일본은 역사 교과서 왜곡과 독도 영유권 주장을 계속하는 중이었다. 정부는 이런 주변국들의 움직임에 맞대응하는 한편 한국사 연구를 전파하자는 취지로 동북아 역사재단의 닻을 올렸다.
  여기서 부각된 중국의 동북공정은 매우 치밀하고 적극적이었다. 동북 공정이란 중국 국경 안에서 전개된 모든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였다. 2002년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중국 정부가 직접 자금을 지원하고 동북 3성의 행정역량을 총동원한 것이었다. 그리하여 한반도 역사인 고조선과 고구려, 발해 등의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편입하는 작업이 벌어졌다.
  동북 공정의 요지는 이렇다. 우선 고조선과 고구려, 발해 등은 중국의 동북지방에 속한 지방정권이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한국과 북한 학자들이 이런 사실을 왜곡하고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 고구려 민족은 중국 고대 민족이고 고구려 건국 장소 역시 중국 영토 내부여서 정치적으로 중국의 통치 질서 안에 있다고 강변했다.
  물론 우리나라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앞서 소개한 동북아 역사재단의 그 예다. 중국 측에 적극 항의하는 한편 전문 연구기관을 세우고 관련 연구의 연구비를 지원하며 고구려와 발해 역사를 재조명하는 사업을 전개했다. 중국은 이런 상황서 2006년 예정을 앞당겨 동북공정 프로젝트를 마무리 했다. 하지만 그 뒤로도 동북지방에 대한 역사 왜곡 작업은 끊임없이 이어졌다.
  최근 중국에서는 한반도의 백제까지 중국 역사라는 내용을 담은 연구 총서가 나왔다. 중국 동북 고대민족 연사편년총서라는 이름의 이 저작물은 중국 학계가 그간 백제사를 한국사 범주로 인식했지만 백제 전기 역사는 중국사에 속한다는 주장을 폈다. 총서는 4세기 중엽 한강 유역으로 백제의 주 무대가 이동했지만 당시 한강 유역이 중원 왕조의 소유였기 때문에 실제로는 중국의 역사라는 것이다.
  고구려와 발해에 이어 백제사까지 건드리는 중국 측 주장은 어불성설이다. 고대 고구려, 백제, 신라가 한국 역사라는 사실은 흔들림 없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동북공정을 통해 계속해서 역사를 왜곡하는 중국의 태도는 결코 심상히 넘길 일이 아니다. 물론 한반도 통일 이후 영토분쟁이나 조선족의 독립 요구 등을 염두에 둔 고도의 정치적 군사적 전략 일환임은 짐작가고도 남는다. 우리로서는 절대 밀려서는 안 되는 상황이라고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