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하반기 정책 추진에 지역 균형발전과 민간일자리 정책에 더 집중하기로 했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국가 어젠다로 부각시켜 구체적인 정책성과를 만들어낸다는 방침이다.

청와대는 14일 오전 임종석 비서실장 주재 수석·보좌관 회의를 갖고 ‘하반기 정책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새 정부 출범 이후 주요 어젠다 세팅을 스스로 할 수 없었던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유엔총회 일정 이후부터 스스로의 구상과 계획대로 실천해 나갈 중장기 전략들을 마련하기로 했다.

취임 100일 이후 정부 정책에 대한 찬·반 전선이 확대되는 추세에서 정책 논쟁의 증폭이 예상되는 정기국회 시즌이 시작되기 때문에 일자리 창출·적폐청산·생활안전·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이라는 기존 추진 의제가 약화되지 않도록 역량을 쏟겠다는 것이다.

핵심과제 및 추진전략으로는 혁신성장을 기반에 둔 민간일자리 정책을 본격 추진할 것과 적폐청산을 통한 경제·사회분야의 개혁 추진, 국민생형과 안전, 민생대책의 강화, 지방선거를 계기로 해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국가 어젠다로 부각하기로 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이날부터 수석·보좌관 회의 운영방식도 변화됐다. 매주 2회에 걸쳐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던 수석·보좌관회의를 주 1회로 줄이는 대신 대통령 주재 ‘국정과제 및 주제별 관계부처 회의’를 수시로 개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각 부처에서 주관하고 있는 지역현안 추진이 보다 구체화되고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