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교통사고 잦은 곳의 정보를 보험사와 공유해 안전시설을 개선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전주시 주부 L모씨(51)는 "늦었지만, 다행이다"면서 "보험사는 물론, 경찰 정보까지 활용해 안전시설을 개선하고, 보험사기 고의사고 예방을 위해 cctv 등도 설치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L씨는 수년 전 전주시 백제대로 상에서 동쪽 방향으로 운전하다가 롯데백화점 앞 통일광장을 2차선으로 진입했다.
직진이 목적이었던 L씨는 2차선까지가 좌회전 차선인걸 뒤늦게 깨닫고 3차선으로의 이동 및 직진을 시도했다.
순간, 상당히 떨어져 있던 3차선 상의 후방 승용차 한대가 L씨의 승용차를 들이받으면서 멈췄다.
당시 좌회전 차선이 2차선으로 늘고, 3차선과는 흰색 실전으로 구분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전주시민인 L씨 역시 뒤늦게 그 사실을 알게 됐다.
결국, 사고 차량 2대는 합의 하에 길가로 차를 이동했는데, 후방에 있던 차량에서는 어린이 및 유아까지 포함된 일가족 5명이 내렸고, 5분 만에 후방 사고차량 지인들로 보이는 차량과 사람들이 도착해 L씨에게 잘못이 있음을 추궁했다.
두려웠던 L씨는 이들의 주장에 설득당했고, 도착한 보험사 직원에게 똑 같은 상황을 설명하면서 사고는 일단락됐다.
당시 보험사 직원은 후방 차량이 몇몇 같은 장소에서 비슷한 사고를 수차례 낸 점 등을 설명하며 L씨에게 보다 자세한 상황 설명을 부탁했으나, 자신이 실수한데다 교통사고가 무섭고 사람들이 두렵기도 했던 L씨는 추가 설명을 거부했다.
결국, 후방 사고차량은 막대한 보험료를 청구했고, 반대로 L씨는 할증 보험료를 물어야 했다.
하지만, 최근 같은 보험사 직원이 해당 사고위장 차량들이 결국 꼬리를 밟혀 구속됐으며, 전주지역에 비슷한 사각지대와 고의사고자가 많음을 알려줬다.
지난 7일 국토부는 11개 손해보험사가 수집하는 교통사고 정보를 기반으로 도로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민·관 공동협력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교통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보험사는 교통사고 정보를 분석해 사고 잦은 곳을 선정하고 개선안을 제안하며, 국토부는 개선안을 검토하고 시설개선을 시행한다는 것이다.
또한, 사고·고장차량이 발생할 때 안전순찰차를 현장 투입, 파손된 도로시설물 신속 복구 등 다양한 방안이 강구된다.
이와 관련, L씨는 "경찰의 사고 통계 등까지 정보를 공유해 사고를 막는 시설을 설치하고, cctv 등이 필요한 곳에 설치를 추진해 줬으면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전북경찰청 관계자는 "통일광장 사거리는 교각과 인접해 있어 사고 유발 및 교통체증 우려 때문에 cctv나 과속카메라 설치가 금지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L씨는 "운전자들이 볼 수 있는 곳에 과속카메라를 설치하라는게 아니라 보험사기 고의사고 다발지역 주변에 현장을 확인할 수 있는 cctv를 설치해 달라는 것"이라면서 "보험사기보다 인명사고가 우려되는 고의사고가 수시로 발생하는데도 규정 운운하고 있다. 이는 경찰청이 안전 수호에 대한 의지가 없거나, 생각이 유연하지 못한 것"이라고 꼬집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