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추진하는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의 근거가 될 탄소소재 융복합기술 개발 및 기반 조성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탄소법) 개정안이 국회에 발의되면서 진흥원 설립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개정안에는 탄소소재 융복합기술의 육성·발전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의 역할과 업무 등 설립을 위한 구체적인 사안을 담고 있어 이르면 2019년 진흥원 착공이 가능할 전망이다.
정운천 의원(바른정당 전주을)은 지난 25일 국내 탄소산업을 이끌어갈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 근거 마련을 위한 ‘탄소소재 융복합기술 개발 및 기반 조성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법안은 정운천 의원을 비롯해 정동영, 유성엽, 조배숙, 김관영, 이용호, 김종회, 김광수, 안호영, 이춘석 의원 등 도내 모든 국회의원과 김병관, 곽대훈, 성일종, 정병국, 주호영, 정양석, 김세연, 강길부, 박덕흠 등 여야 의원 19명이 참여했다.
법안의 핵심은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의 근거를 마련하고 진흥원이 탄소산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정운천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 핵심 공약에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이 포함돼 이번 개정안으로 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그동안 전북도는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진흥원 설립을 위한 논의를 수시로 모색해 왔으며, 지난 7월 12일 탄소산업의 육성전략 및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하면서 관련 진흥원 설립의 필요성을 공감해 왔다.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 6대 핵심 공약사업의 하나이기도 하다. 설립될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은 국내 탄소산업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며 정책·제도의 연구·조사·기획, 실태조사 및 통계작성, 국제협력 및 해외진출 지원, 제품표준의 개발·보급 및 국제표준화 활동을 수행하며 국내 탄소산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연구원에서는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 설치된다면 1100억원 규모의 생산유발 효과와 600여명의 고용유발효과가 기대됨과 동시에, 진흥원 설립 이후 운영단계에서도 매년 110억원 정도의 생산유발효과와 120여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도 관계자는 “진흥원이 건립되면 탄소산업 기업 육성, 인력양성, 수출지원 등 탄소산업 종합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이 완성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빠르면 올 하반기 진흥원 설립 기본·세부계획을 수립하고 2019년부터 착공 및 준공에 들어가면 최소한 2022년부터 진흥원의 자체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