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벌어진 부안 모 중학교의 ‘성희롱 의혹 교사’ 사망 사건을 두고 강압조사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교육청이 공식적으로 “강압조사 등 현재 제기되고 있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전북도교육청 학생인권센터는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갖고, “일부 언론과 유가족 측 등에서 제기하고 있는 의혹들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회견에 참석한 김규태 도교육청 부교육감과 염규홍 인권옹호관, 송기춘 학생인권심의위원은 “그동안 일부에서 제기된 의혹에 대해 일일이 대응치 않은 것은 현재 재학 중인 해당학교 학생들의 또 다른 피해가 우려됐기 때문”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갖가지 의혹들이 증폭되고 있어 사안과 관련한 경과 등을 설명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설명했다.
특히, “고인은 성희롱에 해당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부인했지만 단순 사실관계는 인정했다”며 “학생들의 탄원서와 고인의 진술 등을 감안해 부적절한 접촉이 있었다고 판단했고, 그 과정에서 어떤 강압이나 강요는 결코 없었다”고 언급했다.
이어 “경찰의 내사 종결 처분은 ‘문제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사안이 경미하다’라는 것으로, 형사처벌을 벗어나 교육자로서의 도덕적인 책임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감사를 예정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해당 학교 동료교사의 무고 주장에 대해서도 조사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하며, “현재 이번 사건과 관련한 증빙 증거 및 자료 등이 있지만 법규 상 공개할 수 없고, 다만 수사기관이나 사법당국의 요청이 있다면 내 놓을 것”이라고 했다.
김규태 부교육감은 “고인과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면서 “재학 중인 학생들을 보호하고 학교가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