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의 지난달 60세 이상 고령층의 취업자수가 청년층(15~29세)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이들 고령층 취업자들 대부분이 단순노무직이나 농림어업에 종사하고 있어 단순한 일자리 및 소득지원 성격의 일자리 지원보다는 ‘중소득’ 이상의 노인일자리 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고용노동부 전주지청이 발표한 ‘2017년 7월 전북노동시장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전북지역의 취업자 가운데 15~29세 취업자수는 10만6000명, 60세 이상의 취업자수는 21만4000명으로 집계됐다. 60세 이상 고령층 취업자수가 15~29세 취업자수보다 10만8000여명이 더  많았다. 이는 급속한 고령화로 도내 노년인구가 늘어나고 청년 구직난으로 청년층 취업자 증가세가 약화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관계자는 “전북지역의 노인인구비율이 타지역에 비해 높은 만큼 60세 이상 고령층의 경제활동 참여도 다른 지역에 비해 활발하다”며 “고령층과 청년층의 인구격차가 더욱 벌어지면서 취업자 수 역전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노인인구 비율이 높은 도내 지자체는 물론 관련기관들이 노인일자리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대목이다.
 하지만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고령층 경제활동 참여자 중 농업 종사자(52%)를 제외하고 공공 일자리(18.9%), 단순노동(13.6%)에 집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내 노인들 일자리가 단순노무직이나 농어업에 집중되면서 일자리의 질도 수준 이하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다. 공공일자리를 통해 노인들에게 지급되는 활동비 역시 10년 넘게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하지만 노인들이 일을 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적은 금액이라도 생활비를 벌어야하기 때문이다.
 이에 도내 전문가들은 노인 일자리 확대를 위해서는 공공 일자리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민간 부문의 수요를 반영한 일자리 창출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적절한 복지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한 지역을 대상으로 돌봄 중심의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등을 설립해 새로운 노인일자리 수요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전북도 관계자는 “고령층의 경우 취업을 원하는 이들은 많지만 양질의 일자리가 부족하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공공 일자리 위주의 일자리정책에서 벗어나 중소득·중기술 이상의 일자리 창출이 시급하다”고 말했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