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 대표 관광지인 군산 선유도 일대에서 각종 불법 행위가 만연한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오·폐수를 아무런 여과 없이 바다에 배출하고 공유지를 무단으로 점유해 신고 없이 영업을 자행하는 등 온갖 추태가 드러났기 때문이다. 심지어 선유도에서 벌어지는 불법 행위로 인해 주민들끼리 법정 다툼까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군산시에 따르면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 일대에서 불법 행위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공공 용지 내 불법 시설물 183건 ▲불법 건축물 96건 ▲공유지 불법 점유 76건 ▲불법 영업 33건 ▲토지 불법 개발 25건(중복 포함) 등 모두 397건 적발했다.

대체로 산지로 이뤄진 선유도에서 공유지 등에 허가를 받지 않은 채 가건물을 세워 불법 영업을 일삼아 적발됐다.

특히 선유도 내 음식점 42개 업소 가운데 절반에 해당하는 21개 업소는 신고 없이 영업을 벌여 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중 일부는 가정집이나 컨테이너를 개조해 음식물을 조리하고 판매하기도 했다.

또 음식점이나 숙박업소 등에서 관광객을 실어 나르는 셔틀버스를 운행해 경찰의 처분을 받기도 했다. 이들은 ‘무료’를 앞세워 호객 행위를 한 뒤 음식점에서 식사를 하지 않으면 5000원에서 6000원의 요금을 강요해 관광객들로부터 공분을 샀다.

이밖에도 쓰레기 무단 투기와 불법 소각, 오·폐수 무단 배출 등도 전수조사에서 드러나 섬과 바다에서의 환경오염 우려마저 낳고 있다.

해당 전수조사는 불법 행위에 따른 주민 고소고발 및 민원이 속출하고 있어 행정과 경찰 등 관련 기관에서 지난 6월 말부터 한 달여에 걸쳐 진행됐다.

군산시 14개 부서와 군산경찰서 등 16개 유관기관 및 단체 합동으로 이뤄진 이번 조사는 이달 현재 적발된 사항에 대한 행정절차가 진행 중에 있다. 군산시는 이달 말 모든 행정절차를 마치는 데로 오는 9월 위반사항에 대한 강제이행금 부과, 계고장 발부 등 규정에 따라 행정처분을 할 예정이다.

군산시 관계자는 “선유도가 내년 육지와 섬을 잇는 연륙교 개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불법 행위가 만연해 폐단이 속출하고 있다. 행정으로 민원이 제기되고 주민들끼리 서로 고소고발을 하는 등 심각한 상황에 놓여 전수조사를 실시했다”며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면 그에 따른 처분이 이뤄질 예정이다. 지속적인 단속과 즉각적인 행정조치로 불법행위가 계속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