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토지매립을 농어촌공사 주도로 시행하는 방안이 적극적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지부진한 새만금 속도전에 하나의 전기가 마련되리라는 기대가 높아진다.
  새 정부의 새만금 속도전 공약을 현장에서 이행하는 책무를 맡은 이 철우 새만금개발청장이 농어촌공사에 매립공사 주도를 요청했고 공사 측이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곧 결론을 내리게 되리라는 것이다.
  농어촌공사가 토지 매립공사를 주도한다면 새만금 속도전에 매우 긍정적이고 고무적이라 믿는다. 농촌공사는 34km에 이르는 세계 최장 방조제를 완공한데다 그간 새만금 용지 중 94.3㎢에 이르는 광대한 농생명 용지 매립을 맡아 이미 81.4㎢ 86.3%를 완료했다.
  새만금 용지 중 매립을 끝내고 토지이용 단계에 들어간 용지는 농생명 용지가 유일하다. 농촌공사가 수행 중인 산업용지 일부를 제외하고 국제협력용지 관광레저용지 생태환경용지 배후도시용지 등 대부분이 매립 전 상태 그대로 방치돼 있다.
  농촌공사에 의한 농생명 용지 매립 속도전은 공사가 방대한 규모의 농지관리기금을 사용할 수 있고 방조제와 간척용지 개발 전문기관으로 토지 매립과 조성의 높은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이 축적돼 있어 가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새만금 토지 매립은 용도별로 정부 부처들이 나눠 맡아 민자 동원으로 매립과 개발을 하도록 했다. 그러나 환경생태용지를 맡은 환경부처럼 기술도 경험도, 민자 동원 능력도 없어 이를 방치해왔다.
  36.8㎢에 이르는 방대한 면적의 관광레저용지를 맡은 전북도도 마찬가지 처지다. 최근 그중 극히 일부인 게이트웨이의 토지매립을 지방공사인 전북개발공사에 맡기려 하고 있으나 성과는 미지수다.  
  새만금은 애초 대규모 간척용지 조성을 통한 첨단 식량기지 건설을 목적으로 착수됐다가 이명박 정부 때 동북아 물류 중심 첨단 경제도시로 전환됐다. 그 때문에 부처별 용지 매립은 사업별 예비타당성 조사를 따로 받게 돼 있다. 토지 매립 속도전의 또 다른 장애다.
  예타 면제 등 장애의 제거와 함께 농어촌공사가 새만금 공공 매립을 주도케 하면 새만금 속도전에 가속도가 붙을 게 틀림이 없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