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고용노동부 주관 2017년 전국 자치단체 일자리 정책 평가에서 전국 1위로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정부가 시행하는 전국 자치단체 일자리 정책평가에서 전북이 전국 1위 ‘종합대상’을 수상해 4억원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민선6기 송하진 전북도정이 그동안 꾸준히 진행해온 지역자원과 특성을 살린 차별화된 일자리 시책 추진 전략이 일자리 관련 지표(정량평가)와 단체장 의지(정성평가) 등 심사부문에서 전체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는 지난달 24일 서울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시상식’을 갖고 올해 우수한 평가를 받은 지자체에 대해서 시상했다.
시상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우수평가 지자체장, 관계 전문가 등 400여명이 참석했으며, 송하진 도지사도 이날 시상식에 참석해 국무총리로부터 직접 종합대상기를 수여받았다.
고용노동부는 2010년부터 매년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전년도의 고용상황 및 일자리정책을 종합평가해 우수지자체를 시상하고 있다.

△어려운 환경 속 종합대상 금자탑=전북도는 2012년 이후 매년 우수상(2013년 최우수)을 수상해 왔으며, 올해 평가에서 처음으로 전국1위 종합대상 평가를 받았다.
이는 지역특화 일자리 창출 중심의 민선6기 전북도정 운영이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것으로 그 의미가 매우 크다.
전북도는 주요 고용지표를 평가하는 정량평가에서 군산조선소 문제 등 어려운 고용환경 속에서도 고용률 및 경제활동참가율 증가 전국1위, 여성고용률 증가 전국 3위, 실업률 전국 최저, 상용근로자 수 증가율 전국 3위 등 주요 고용지표가 고르게 개선돼 높은 점수를 받았다.
송하진 도지사는 민선6기 출범과 함께 취임 후 모든 도정이 일자리와 연관된다면서, 특히 전북이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강조하고 추진해왔다.
전북도는 내발적 발전전략을 통한 일자리 창출 시책을 시행해왔다. 전북투어패스를 통한 관광서비스 일자리창출, 탄소산업 활성화를 통한 미래먹거리 기반조성, 창업후계농업경영인 육성 등 농산업에 기반한 일자리 창출과 같은 3대 핵심도정을 통한 일자리 창출 시책이 지역자원과 특성을 살린 일자리 정책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전국 최초 마을기업 고도화 취업연계=2011년 전국 최초로 실시한 전북형 청년취업지원사업, 올해 전북에서 발굴해 전국으로 확산된 지역고용실천전략 수립 사업, 전국 최초로 실시한 마을기업 고도화 사업과 사회적기업 통합 브랜드 출시 등 전북도에서 새롭게 발굴한 일자리사업의 창의성 부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이 많은 지역특성에 맞춰 산학관 커플링 사업 등을 추진해 인력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노력한 점과, 성공적 혁신도시조성을 통해 구축된 우수 연구개발 인프라를 창업지원 하는 등 지역 인재를 일자리 창출로 연계한 점이 일자리 시책의 지역적합성      에도 부합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청년기본조례 제정을 통한 청년정책의 제도적 기반 마련, 탄소산업육성법 제정을 통한 정부 차원의 지원근거 확보, 기금운용본부 이전을 통한 금융타운 기반조성 등 장기적으로도 미래 지속적인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 점 역시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이끌어낸 요인이 됐다는 설명이다.
올해 처음 도입된 중앙정부와의 연계협력 노력도 부문에서도 청년  내일채움공제 도입을 위해 올 추경예산을 편성하고, 도내 7개 고용센터의 100% 고용복지+센터 전환,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설치(3개소) 등 중앙정부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자체에 확산시킨 부분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와 관련 “새 정부에서 일자리를 최우선 정책기조로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자리 정책과 추진실적을 인정받은 만큼 의미하는 바가 크다”면서 “인센티브로 받은 사업비도 지역의 고용문제를 해결하는데 다양하게 활용하고,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