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전북방문의 해’를 맞아 준비한 각종 관광정책이 허점투성이란 지적이다. 국비 3억 원을 포함해 총 45억 원의 관광예산을 투입, 올 한해 3500만 명 관광객 유치를 호언했던 전북도였지만 지금 상황이라면 오히려 지난해 관광실적에도 못 미칠 것 이란 관광업계의 우려까지 나올 정도다. 민선 6기를 맞아 역점사업중 하나로 추진했던 전북토탈관광이 투어패스 활성화 등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자평이지만 현장 관광업계 평가는 다른 것이다.
우선 사드와 위안부 문제로 중국과 일본 관광객의 발길이 사실상 뚝 끊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태다. 서울이나 수도권을 중심으로 동남아를 비롯한 제3국 관광객이 빈자리를 어느 정도 채워주고 있다는 소식이지만 전북의 관광에 이들은 없다. 지자체 차원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이를 위한 노력의 흔적도 없다.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FIFA U-20 월드컵 대회 등이 열려 다소간의 열기와 관심을 끌었던 건 사실이지만 이 역시 그 때뿐이었다. 스치는 관광지가 아닌, 오래 머물다 가는 체류형관광 유도대책 마련의 필요성이 수도 없이 제기됐지만 지금도 전북 관광은 스치듯 들렀다 가는 곳이란 이미지를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현실이다. 
우리나라 관광 관련 산업 고용효과가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고 있고 세계 평균에 비해서도 한참 뒤떨어지는 수준이라고 하지만 관광은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 없이도 고용 창출 효과를 낼 수 있는 고부가 가치 산업이다. 경제, 사회, 문화, 환경에 지역홍보에 이르기 까지 영향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다. 전 세계가, 전국의 지자체 모두가 관광유치에 사활을 걸다시피 하며 메달리는건 여기서 파급되는 경제효과가 그만큼 직접적이고 강력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역차원의 모처럼 1년 관광의 장이 섰는데 본전도 못 찾게 생겼다니 걱정이 아닐 수 없다. 올해 전북 방문의 해는 순수하게 지자체 주도로 계획되고 진행되는 관광축제다. 지난 2012년 국가가 지정하고 지원해 처음으로 시도됐던 ‘전북 방문의 해’ 처럼 생각하고 방만하고 수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건 아닌지 돌아볼 일이다. 기존의 지역축제 다양화와 홍보강화를 통해 차별성과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당초 전략은 바람직했지만 과연 지금까지의 성과 역시 이를 뒷받침 하는 결과로 이어졌는지 점검해 봐야 한다. 이대론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