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공약이행의 첫 시금석이 될 내년도 국가예산안에 새만금 등 전북 관련공약사업 예산이 기획재정부의 예산삭감 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전북도는 내년도 전북 관련 국가예산으로 총 989건 7조1천590억 원을 요청했다. 당초 전 정부 예산지침을 기초로 했었으나 조기 대선에 따른 새 정부 조기 출범에 따라 문재인 정부 공약사업들도 반영했다.
  전북도 요구액은 그간 새 정부 부처 예산안 심사서 21% 1조5천53억 원이 깎여 5조6천537억 원만이 기획재정부로 넘겨졌다. 문 정부 공약사업 예산들도 삭감 대상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가장 충격적인 것은 전북 관련 문 대통령 최대 공약사업 예산인 새만금 관련 사업예산도 예외가 아니었다는 사실이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 전담부서를 두고 속도전으로 예정된 2020년까지 완공시키겠다고 했다.
  공약이행 첫 해 예산인 만큼 전북도 요구액의 증액은 몰라도 최소한 삭감은 안돼야 했다. 그런데도 정부부처서 새만금 16개 사업의 전북도 요구액 1조1천159억 원 중 4천97억 원을 깎아내고 7천62억 원만 기재부에 넘겼다.
  문 대통령 공약이 고려됐다는 어떤 흔적도 찾아볼 수가 없다. 거기다가 기재부가 그간 2차까지 심사서 다시 739억 원을 더 깎아 6천323억 원만 남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 대통령 공약의 흔적은커녕 아예 행방조차 묘연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
  문 대통령 공약 이행을 뒷받침할 첫 국가예산이 이 지경인데도 전북에서는 속도전을 통한 새만금 조기 완공에 대한 기대의 목소리가 드높다. 조기 완공을 위한 공공주도 매립의 목소리가 높으나 기재부서 관련 사업비 146억 원이 모두 깎였다.
  대통령 공약 사업이라 해도 국가예산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공염불이다. 새만금 속도전 뿐 아니라 탄소산업클러스터 안전보호융복합제품산업 탄소소재국가산업단지 국가식품클러스터 등 전북 5대 공약사업의 국가예산 모두가 기재부 삭감 턱에 걸려 있다고 한다. 
  아직 기회가 남아 있다. 기재부 3차 심의와 9월 초 국회 예산안 심사 등에서다. 전북도와 전북 정치권이 공약 예산 쟁취에 전력해야 할 판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