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홍삼연구소(소장 고근택)가 관내 한국한방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홍삼가공, 기능성평가, 제품개발, 품질관리 및 품질인증제 등에 대한‘홍삼가공 및 품질인증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지난 10일부터 2주간 진행된 이번 교육은 진안홍삼연구소 김규일 박사와 연구진이 학교에서 배울 수 없었던 홍삼제조, 가공제품 제조, 홍삼의 기능성평가, 진세노사이드 등 홍삼 유효성분 분석, 진안홍삼 품질인증 등 홍삼 전반에 대해 교육했다.

이번 교육에 참여했던 학생들은“제조한 홍삼을 관찰하고, 홍삼음료를 만들어 마셔보고, 진세노사이드 등 홍삼성분 검사를 직접 실시해보는 등 다채로운 체험을 해볼 수 있어서 좋았으며, 교육을 통해 진안홍삼에 대해 폭넓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교육을 담당했던 김규일 박사는“학생들이 진안홍삼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교육과정을 설계했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진안지역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 등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지난번 교육을 수료했던 학생들이 우수한 대학에 입학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더욱 보람 있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진안홍삼연구소는 지난 20일 홍삼가공 및 품질인증 교육 과정에 대한 수료식을 가졌으며, 진안지역 학생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을 꾸준히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