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따른 지원 대책을 발표했지만 후폭풍이 상당해 보인다.

이번 군산조선소 지원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입장으로, 이낙연 국무총리 방문일정에 맞춰 항의 집회를 예고하는 등 지역 민심이 요동치고 있다.

23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가동을 중단한 지 20일 만에 정부의 대책이 발표됐지만 전북도와 군산시, 정치권, 경제권 등 각계각층에서 핵심인 재가동 방안이 빠진 반쪽대책이라는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우선 생계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군산조선소 협력업체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들은 다른 어떤 대책이나 대안보다 조선소 재가동을 바라고 있었기 때문이다.

군산조선소 협력업체 한 관계자는 “정부와 현대중공업에서 강한 의지만 있다면 재가동을 위한 물꼬를 틀 수 있을 것이다”면서 “이번 대책은 전에 나온 대책과 크게 다를 바가 없고 해당업체들을 단시간 유지하기 위한 임시방편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이에 군산 국가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 조선분야 30여개 업체는 정부에 추가적인 대안 마련을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또 오는 26일 새만금 남북2축 기공식을 참석하기 위해 군산을 방문하는 이낙연 국무총리의 일정에 맞춰 집회를 갖고 조선업체들의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때문에 현재로선 군산조선소에 대한 이 총리의 새로운 언급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 21일 이 총리 주재로 지방자치단체장 영상회의가 예정되면서 군산조선소 문제가 언급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하지만 이날 영상회의가 돌연 취소되면서 현재까지 공식적인 정부 입장이 감지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오는 26일 이 총리가 전북을 방문하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직접적인 언급 등 후속조치가 뒷따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도 관계자는 “현재 가장 큰 희망은 이 총리의 방문과정에서 재가동 문제에 대한 추가적인 해법이 제시되는 것”이라며 “현재 시점에서 조기 재가동을 위한 방안을 제외하고 나머지 대책들은 부수적인 사항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