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지난해부터 선미촌이 자리한 서노송동 도시재생 사업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성매매 종사자들이 삶의 터전을 빼앗기고 벼랑 끝으로 내몰렸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1일 오전 11시께 전주시청 광장은 28도의 더위에도 불구하고 모자와 선글라스, 마스크 등으로 신변을 가린 20~30대 여성들로 채워졌다. 만일의 상황을 대비한 경찰과 전주시 관계자로 이들의 집회는 삼엄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이날 100여명이 운집한 ‘전주 선미촌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는 서노송동 문화 재생사업 등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반발로 해석됐다.

성매매 업주와 직업 여성으로 구성된 선미촌진흥위원회는 “전주시는 문화공간을 조성한다는 명분으로 성매매 업소를 매입하는 등 우리를 내몰고 있다”며 “선미촌 한복판에 시청 현장사무소를 차리고 성매매 여성들을 돕는다면서 CCTV를 설치해 오히려 인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성매매 직업 여성 인권 증진을 위한 CCTV 철거 ▲보복성 단속 금지 등 생존권 보장 ▲서노송동 도시 재생 사업에 성매매 종사자 참여 등의 요구안을 내놓기도 했다.

앞서 전주시는 지난해부터 문화재생사업 34억원과 서노송예술촌 프로젝트 60억원 등 94억원을 들여 선미촌을 휴식과 문화·예술공간으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성매매집결지를 강제로 없애지 않고 스스로 변화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도시재생의 새로운 모델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