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나 여가 등의 여건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가족들까지 함께 내려오기는 사실상 부담이 있어요. 여러 여건 등이 갖춰지지 않는 한 금귀월래(錦歸月來, 금요일마다 서울의 집으로 돌아와 주말을 보내고, 월요일 아침 일찍 지방의 직장으로 돌아간다는 신조어) 해야죠”
공공기관 이전에 따라 현재 전주 혁신도시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 김모씨(39)의 말이다. 
‘지역균형 발전 및 활성화’를 목적으로 전주를 비롯한 전국 여러 지역에 조성된 혁신도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서는 정주여건 개선 등의 국가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는 혁신도시 출범이 상당기간 지났음에도 공공기관 임직원의 가족동반이주, 지역인재 채용, 연관기업 동반 이전 실적 등이 당초 기대했던 성과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를 주도해온 김승수 전주시장은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국·도비 지원을 요구하고 나서 또 한 번 주목을 받고 있다.
김 시장은 지난 21일 경남 진주시청에서 열린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이하 협의회) 2017년 정기총회에 참석, 혁신도시 기반시설 확충과 수도권 소재 신설 공공기관의 제2차 혁신도시 이전 등을 제안했다.
이날 김 시장은 혁신도시 입주민들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문화체육교육시설 등 기반시설 확충 시 국·도비를 지원할 수 있는 근거 마련을 정부와 정치권에 촉구했다.
전주시를 비롯한 전국 혁신도시 지자체가 수도권과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기반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자체 노력해 왔지만, 국비 지원 없이 지자체의 힘으로만 입주민들 요구의 정주기반시설을 확충하기는 사실상 어렵다는 풀이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전국 10개 혁신도시 지역 지자체장으로 구성된 협의회는 전국혁신도시 정주여건 기반확충과 활성화를 위한 공동 건의사항 이행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결의문에는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35% 이상 의무채용 법제화 ▲혁신도시 공공기관 참여 지역공헌사업 법제화 근거 마련 ▲수도권 소재 신설 공공기관의 제2차 혁신도시 이전 ▲혁신도시 정주여건 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국·도비 지원 근거 마련 등이 포함됐다.
아울러 전국 10개 혁신도시로 이전할 기관이 결정됐던 지난 2005년 6월 이후 신설된 수도권 소재 61개 공공기관이 지방 혁신도시로 추가 이전될 수 있도록 전국 혁신도시 지자체들과 연대해 나가기로 했다.
김승수 시장은 “국가가 조성한 혁신도시에 국가와 광역시·도의 의무는 빠지고 모든 부담을 시·군에만 줘서는 안 된다”며 “향후 주민생활 안정과 정주여건 개선 등을 위해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데, 국가와 광역자치단체도 함께 혁신도시에 사는 주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