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부처가 가지고 있던 긴급재난문자(CBS·Cell Broadcasting Service) 송출 권한이 시·도로 이양된다. 이에 따라 재난정보가 지역주민들에게 보다 신속·정확하게 전달, 피해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1일 전북도에 따르면 재난 상황시 국민안전처가 발송하던 긴급재난문자 송출 승인 권한이 다음달 1일부터 각 시·도로 이양된다.
CBS는 태풍·호우·폭염·황사 등 ‘자연재해’나 정전·붕괴·화재·가스누출 등 ‘사회재난’ 발생시 발생지역에 있는 휴대전화 이용자에게 문자로 안내하는 것이다.
특히 CBS는 통신사 기지국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지역내 모든 휴대전화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SMS와 달리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횟수에 상관없이 문자전송이 가능하다. 
그동안에는 지자체에서 신청을 하면 안전처가 재난 상황 규모나 파급 정도를 심사해 승인이 날 경우에 직접 발송하는 구조였다.
이렇게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현장의 상황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재난상황 대처가 늦어진다는 비판이 이어져왔다.
이번 긴급재난문자 발송 권한 이양으로 송출기준을 지역 실정에 맞게 설정할 수 있어 부작용을 해소하고, 재난사각지대를 완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현웅 도민안전실장 “기존 도에서 발송하던 재난안전문자는 개인정보처리에 동의한 사람에 한해서만 운영될 수밖에 없었다”면서 “CBS 권한이 이양되면 도 상황에 맞는 기준을 설정해 보다 세밀하고 정확한 정보를 도민들에게 안내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