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사업이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에 포함되면서 내부개발 등에 탄력이 예상되는 가운데 개발 방향의 한 축을 ‘4차산업혁명’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정과제에 ‘새만금을 4차산업혁명의 전진기지로 육성’이라고 명시하고 있는 만큼 관련사업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추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 셈이다.
20일 전북도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 창업국가’가 문재인 정부의 4대 복합·혁신과제 중 하나로 선정됐다. 4대 복합·혁신과제는 100대 국정과제와 별도로 새정부 국정비전을 부각할 수 있는 과제들로 예산·인력 등을 최우선적으로 투입된다.
이에 따라 8월 중에는 대통령 직속의 4차산업혁명위원회도 공식 출범, 구체적인 추진계획이 수립될 예정이다.
도는 지난 대선 당시 4차산업혁명 관련 사업들을 대선공약에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새만금을 4차산업혁명 대응 실증단지로 육성하는 방안을 건의했다.
새만금은 SOC가 구축되면 국내외 접근은 물론 대규모 기업유치에 유리해 첨단기술과 결합된 국가 주요정책의 R&D실증 테스트베드 지구 및 글로벌 스마트 도시의 표본으로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상용차 자율주행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 미래형 개인용 항공기 시범도시 조성, 스마트 농생명 IoT 실증체험단지 조성 등이 있다.
상용차 자율주행 기술은 연구 및 실증, 기업 집적을 위한 산업단지 조성, 항만·공항 등 물류 접근성, 산업지원 혁신 인프라와의 연계성이 중요한 요소로 새만금이 이들 여건을 만족하는 국내외 최적지라는 분석이다.
특히 국정과제 34 ‘고부가가치 창출 미래형 신산업 발굴·육성’에 친환경차 산업 허브 구축시 상용전기차는 전북으로 명시하고 있어 상용차 자율주행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 사업에도 탄력이 예상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역동적 4차산업혁명 생태계 조성으로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게 정부의 방침”이라면서 “새만금이 이를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인 만큼 관련 사업들 추진에 정부 차원의 힘이 실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