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일본대사관 관계자들이 19일 대규모 재산발생 때 군산시의 재난단계별 대응체계 수립 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것이라는 명분으로 군산시를 전격 방문, 또다시 한반도 위기론을 부채질 하면서 위화감을 조성하고 있다는 논란을 빚고 있다.

이날 오전 외무성 해외일본인안전과 과장보좌 등 주한일본대사관 관계자 3명이 군산시를 방문, 군산시 관계자들로부터 재난단계별 대응체계 수립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이들은 이에 앞서 전날인 18일 군산지방해양수산청에 국제여객선터미널 방문 허가를 요청한 뒤 현지를 찾아 현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지난 5월 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한 일본 정부가 한반도 유사시를 가정한 상황별 4단계 대응방안을 마련 중이라는 내용에 따라 자국민 대피를 위한 사전 점검이 아니겠냐는 추측을 하고 있다.

군산시 한 관계자는 “우리 국민들이 정권교체 이후 불안했던 국제정세와 안보상황 등으로부터 안정을 찾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갑자기 이들이 우리 국내지역을 찾아다니며 자국민 보호를 위한 명목으로 국제여객선 등의 시설을 파악하고 있는 것은 자칫 위화감을 불러일으킬 우려가 있다”며 “최근 한반도 위기 상황이 한풀 꺾이는 국면인데도 불구하고 이들의 이러한 일련의 행동은 일본 정부의 한반도 위기론 부채질로 비쳐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 정부가 북한의 추가 도발로 긴장이 고조되면 6만 명에 가까운 한국 체류 일본인과 방문 예정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 단계별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일본정부는 일본인에게 위해가 미칠 수 있는 단계를 1단계로 규정하고 한국 여행 자제 등 구체적인 조치를 열거하고 있다. 또 남북 간 총격전 상황을 2단계로 하고 일본 외무성이 직접 나서 방문 중단 및 고령자와 여성, 아동 등의 조기 귀국을 권유하는 것으로 돼 있다.

3단계는 시리아와 비슷한 상태로 체류 국민에 대한 대피 권고를 내리고 민간기를 이용해 출국을 지원한다. 공항이 폐쇄되는 경우를 상정한 4단계에선 자국민을 대기소에 피난시키는 등의 긴급조치가 실행된다고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