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경제 일번지 ‘한국지엠 군산공장’  

한국지엠 군산 공장은 최고의 품질과 복합 자동차 산업단지를 고려해 설계된 이상적인 공장이다. 이곳은 최첨단 자동화 설비 및 생산관리 시스템, 인간 중심의 작업 시스템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과 생산성을 확보하고 있다. 우수한 공장 입지 조건과 뛰어난 인력 자원을 바탕으로 서해안 시대 자동차 생산 복합 단지로 거듭나고 있는 한국지엠 군산공장. 전라북도 및 군산시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고,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전라북도 발전에 큰 힘을 보태고 있는 한국지엠 군산공장을 찾았다. <편집자>
          
▲한국지엠 군산공장은= 전라북도 군산시 자유로 34 국가공업단지에 위치한 한국지엠 군산공장(본부장 이동우)은 군산앞바다를 매립하여 만든 39여만평의 부지에 연간 27만여대 규모의 완성차 승용차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최첨단 자동화설비 및 생산관리 시스템과 작업자 중심의 작업시스템을 통해 세계최고 수준의 품질과 생산성을 확보한 이상적인 공장으로, 차체/프레스공장, 도장/화성공장, 조립공장, 디젤엔진공장, KD공장등 7개의 주요 단위 공장과 주행시험장, 출고장, 5만톤급 수출전용 선박의 접안이 가능한 자동차 수출전용부두를 함께 갖추고 있다.     
현재 준중형차인 글로벌 신개념 최강자인  '쉐보레 올 뉴크루즈' 와 다목적용 ‘쉐보레 올란도’를 생산하고 있다.      
  
▲우수한 공장 입지조건과 인력자원= 자동차 공장의 최적의 입지조건은 도로, 철도, 항만 등을 들 수 있다. 한국지엠 군산공장은 서해안 고속도로 및 신 군산역 철도와 근접해 있고 5만톤급 수출전용 선박의 접안이 가능한 연간 20만대 선적 규모의 자동차 전용부두를 갖추고 있다. 또한 자동차의 주요 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BUMPER,  I/P, SEAT, 공조기기 등의 부품공장이 공장내에 위치해 있고, 전라북도에 20여개의 부품 협력업체가 근접 거리내에 동반 입주해 물류비 절감, 기술 및 정보 공유 등도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직원들 대부분이 일본 자동차 공장에서 연수 및 직업 훈련원 등을 마치고 채용된 직원들로 우수한 기능 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군산공장은 종업원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작업자 존중의 공장실현… 오토메이션화= 군산공장은 중량물(重量物)작업과 이산화탄소 용접 등의 3D 작업은 로봇 또는 무인 운반차가 대신하도록 과감히 자동화 하거나 격리시킴으로써 작업자의 안전과 쾌적한 작업 환경을 확보했다.
프레스 공장의 경우 세계 최대 수준의 5400톤급 고속/고생산성 프레기스를 도입해 프레스기 마다 소음 차단을 설치, 프레스 공장 소음도가 82db로서 저소음 공장을 실현했다.
또한 347대의 로봇에 의해 용접 자동화 및 주요 패널이자동 이송되는 차체공장의 경우, 용접 자동화율이 98% 수준에 달하고, 차체 품질 확보를 위해 용접 조건을 자동변환 시스템으로 도입해 레이져 센서를 통해 차체의 중요한 부위의 완성도를 확인 점검함으로써 고정밀도 및 고품질의 차체를 생산하고 있고, 고유의 다차종 동시 생산이 가능한 유연생산 방식을 구축하고 있다.
그리고 도장 공장은 차체를 따라가며 균일한 도장을 실시하는 자동도장기의 트래킹 시스템을 적용하는 한편, 국내 최초로 발포성 PVC언더코팅 공정을 도입해 최고 수준의 내구 품질을 실현했으며, 외관 품질 향상을 위해 중도 공정과 상동 공정 사이에 도장 표면을 평활하게 해주는 수연 세척공정을 하고 있다. 
또한, 실링, 언더코팅 등 유해공정에 로봇배치, 건조로의 배기가스 소각설비, 발생열원을 회수하여 재사용하는 에너지 절감 시스템 및 분진저감 시스템을 갖추어 작업환경의 획기적인 개선 및 환경 대응체제를 구축했다.       
화성공장은 무인 적제장치를 적용해 24시간 연속 생산을 가능케 했고, 국내 유일하게 사출금형 자동교환기 장치를 채택해 금형온도의 편차를 최소화하는 독립제어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단위공장의 특성상 작업자의 근무의욕과 능률이 품질 및 생산성 향상과 직결되는 조립공장의 경우, 기존의 차체를 따라 걸어가며 작업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작업자와 차체가 같이 이동되는 작업자 탑승식컨베이어 방식을 적용하고 있고, 최적의 작업 자세 확보에 가장 적합한 작업높이 자동조절장치 등 작업자 중심의 설비를 구축했다.   
특히, 라인별 검사, 3단계 완성검사 후에도 최신 품질검사장비를 사용한 품질 및 성능 확인검사, 고객의 입장에서 최종 점검하는 고객만족품질검사, 생산 차량의 각종 검사 및 테스트를 철저하게 실시하여 완벽한 품질의 차량만을 고객에게 인도하고 있다.             
▲최적의 관리시스템과 완벽한 품질확보= 군산공장은 공장 종합현황의 REAL TIME(실시간)집계 및 FEED BACK SYSTEM을 구축하고 있는데, 제조공장과 부품공장과의 생산 정보공유로 ‘JUST IN TIME’(적기공급)을 실현했다. 3차종 7차형을 동시에 생산하는 유연생산 방식을 채택, 비효율적인 생산요소(재고/낭비요인)를 제거한 LEAN 생산방식 도입으로 고객이 ‘성능좋은 안전한 무결점의 차’를 인도받을 수 있도록 최소의 리드타임 생산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인터뷰>
“수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앞장”
이동우 한국지엠 군산공장 본부장

한국지엠 군산공장은 안정적인 최고의 품질로 세계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쉐보레 차량을 통해 전라북도 및 군산시의 수출을 선도하고 있으며, 전 세계 약 130여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전라북도 및 군산시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고,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전라북도 발전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지엠 한마음재단을 통해 지역의 소외계층인 무의탁노인, 결식아동 등을 위한 불우이웃돕기, 조손가정 돕기, 다문화가정 결혼식, 다문화가정 친정엄마 맺기 장학생지원 사업, 김장김치담금행사, 헌혈, 장학금지원, 오토사이언스 캠프, 글로벌영어캠프, 복지재단 무상차량 지원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한국지엠 군산공장의 발전은 그동안 전북도민과 함께 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애정과 관심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임태영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