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복 김제시 부시장은 20일 전국적 가뭄 장기화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고자 관련부서를 소집해 ‘가뭄 및 무더위대책 상황보고회’ 를 개최했다.

이 날 주요내용은 가뭄 및 영농급수 한해대책 관련부서(건설과, 농업정책과, 한국농어촌공사 동진지사)의 대응방안과 노약자 등의 무더위 대책(여성가족과, 보건소)방안, 방역대책(보건소), 생활용수 급수방안(상하수도과) 등에 대해 보고회를 실시했다.

이승복 부시장은 “올 해엔 가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가뭄 장기화 및 여름철 무더위에 대비하여 시민들이 불편이 없도록 해당 부서별로 업무추진에 최선을 다 해 달라“ 고 말했다.

한편, 김제시는 현재까지 농작물 피해신고는 없으나, 저수현황이 평년대비 83.3%로 낮아 가뭄실태(저수지 저수율, 농작물 피해 등) 조사와 수리시설 개보수사업, 용․배수로 및 하천 준설장비 임차비 등 16억2000만 원 예산을 확보하여 가뭄 대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무더위 쉼터 및 경로당 운영․관리 현장점검을 통해 냉방기 작동상태와 폭염 국민행동요령을 숙지토록 당부하는 등 무더위 취약계층 보호를 강화하는 한편 읍면동 취약지역에 대한 연막(분무)소독 등을 실시했다.

안전총괄과는 “본격적인 폭염이 시작되는 만큼, 가장 무더운 오후시간(12:00~17:00)에는 무더위쉼터 등을 활용하여 휴식을 취하고, 수시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김제=최창용기자.ccy@jl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